10분만에 입금된 재난지원금…사용은 13일부터(재종합)

카드사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체험기
신청후 10분만에 입금됐지만 사용은 13일부터 가능
카드사별로 신청 형태는 비슷했지만 재난지원금 입금 시간은 달라
  • 등록 2020-05-11 오전 10:30:04

    수정 2020-05-11 오후 2:33:54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카드사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간편하고 빨랐다. 카드사 모바일 앱으로 터치 3~4번, 10분이면 신청후 입금 확인까지 가능했다.

다만 금액 사용은 오는 13일부터 가능했다. 카드사 앱에나 웹에서 임금 확인이 됐다고 해서 바로 쓸 수 없다는 얘기다.

입금 확인 여부도 카드사마다 달랐다. 신청까지는 1분 정도 걸렸지만, 입금 확인까지는 카드사별로 시차가 있었다. 카드사 서버 용량과 트래픽에 따라 앱 속도가 느려지기도 했다.

11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일 첫날 신한카드 모바일 앱 ‘페이판’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했다. 기자는 81년생 아이 둘을 둔 세대주인터라 100만원 지원금을 예상했다.

카드사 앱을 열자마자 볼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팝업 페이지
신한카드의 앱 ‘페이판’을 열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팝업창이 떴다. ‘바로 신청하기’를 터치하자 자기 정보 입력 화면이 나왔다. 주민번호와 성명, 휴대폰 번호가 이미 입력돼 있었다. 평소 자주 거래하던 카드와 카드 앱인터라 별도의 개인정보 기재가 필요 없었다.

그 다음 화면은 약관 동의 화면. 화면 밑에는 ‘재난지원금 기부에 동참하시겠어요’라는 선택란이 있었다. 이 선택란을 터치하면 재난지원금 기부에 동참하게 된다.

‘신청’ 버튼을 누르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셨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왔다. 앞으로 ‘최대 이틀내로 문자 메시지로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 지원 여부가 공지된다’는 안내도 나왔다.

신청자 본인의 세대 구성원 수와 지원 금액, 지역명이 나왔다. ‘지급방식’, ‘사용기간’, ‘사용조건’ 등의 세부 정보도 볼 수 있었다.

“뚜루등”

스마트폰에서 문자메시지 수신 알림음이 들렸다. 재난지원금 배정이 됐다는 공지 문자였다. 오전 8시28분에 신청을 완료했는데 문자는 8시40분에 왔다. 최대 이틀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무척 빠른 결과 통지였다.

문자 내용에는 ‘고객님의 긴급재난지원금 배정이 완료되었습니다’라면서 앱에서 봤던 ‘지원금액’, ‘기부금액’, ‘주소지’, ‘사용방법’ 등의 정보가 빼곡이 적혀 있었다.

카드사 모바일 앱에서 확인한 재난지원금 입금 화면
신한카드 페이판 앱에 재접속해 들어갔다. ‘긴급재난지원금 잔액’이라는 항목이 첫 화면에 새로 생겼다. 100만원이 기재된 게 보였다.

‘100만원’을 누르자 긴급재난지원금 잔여금액 항목이 나왔다. ‘지원금액’과 ‘배정금액’, ‘기부금액’, ‘총사용금액’, ‘기간내 사용금액’, ‘지원금 사용금액’이 있었다. 아래로는 ‘이용내역’이 있었다.

신한카드 외 다른 카드사들도 신청까지는 비슷한 시간이 걸렸다. 본인 동의만 하면 1분내로 신청이 끝났다. 그러나 입금 확인까지는 카드사마다 달랐다. 신한카드는 10분내에 재난지원금 배정 문자가 왔지만 현대카드나 삼성카드 등 다른 카드사들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렸다.

신청 시간은 차이가 없는데, 재난지원금 입금 확정까지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간단했다. 재난지원금 사용이 13일부터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 안에 순차적으로 재난지원금이 배정되는 것이다.

11일 재난 지원금 입금 직후 근처 마트에서 체크카드로 결제했다. 13일부터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날 결제금액은 거래은행 계좌에서 빠져나갔다.
실제 입금 확인 직후 근처 마켓에 가서 커피와 우유 등 식음료를 신한 체크카드로 결제했다. 결제금액은 거래은행 통장에서 실시간으로 빠져나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