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철도박물관, 지역공모 아닌 지정방식으로 변경…후폭풍 확산

국토부 "지역간 과다경쟁으로 공모 방식 철회하고 입지선정 용역 후 결정"
국토부 출신 의왕시장에 사전 정보 유출논란에 반발 확산
  • 등록 2016-07-24 오후 5:05:44

    수정 2016-07-24 오후 5:05:44

[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정부가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을 공모방식에서 자체 선정방식으로 전환했다. 영남권 신공항과 국립한국문학관 등의 국책사업이 잇따라 무산된 상황에서 정부가 또다시 정책 혼선을 자초,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국토교통부, 대전시, 충북 청주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22일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희망하는 전국의 11개 지자체 실무 담당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고 “이 사업을 공모 방식으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최종 통보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지자체 간 유치 경쟁 과열에 따른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용역을 진행해 그 결과에 따라 최종 입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국토부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 전국 17개 시·도로부터 후보지 신청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사업제안을 받은 것은 아니다”라며 “국책사업때마다 지역간 과다경쟁 구조로 간다는 점에서 앞으로 공모방식이 아닌 최적의 대안을 찾기 위한 용역을 진행, 그 결과에 따라 입지를 선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앞서 국토부 출신 단체장인 김성제 의왕시장이 “국토부가 기존 의왕시에 있는 철도박물관을 확장, 리모델링하는 안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안다”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른 지자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국립철도박물관 청주유치위원회 관계자는 “만약 김 시장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현재 진행 중인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을 위한 과정은 요식적인 절차로 사실상 국민을 기만한 것”말했다.

대전시의회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와 대전유치위원회도 국토부에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 과정에서 국토부는 당초 지자체의 사업추진 의지를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배정했다”면서 “혼란과 갈등을 부채질해 놓은 상황에서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지역을 선정하겠다고 한다면 국민적 저항과 함께 정부정책의 불신만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