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직원 692만명 진단키트 지원…“강제 검사 아닌 권고”(종합)

전국 유치원·초중고교에 검사키트 6050만개 제공
등교 전 자가진단 ‘강제’ 아닌 ‘적극 권고’로 독려
교육청 이동형 PCR검사 운영…학교 찾아가 검사
  • 등록 2022-02-16 오전 11:15:31

    수정 2022-02-16 오전 11:15:31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교육당국이 전국 유초중고 학생·교직원 692만명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키트(자가진단키트) 무상 제공한다. 등교 전 가급적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음성이 나오면 등교하라는 의미다. 자가진단은 ‘강제’가 아닌 ‘적극 권고’ 형식으로 독려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러한 내용의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학교방역 추지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전국 유초중고 학생·교직원 약 692만명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도구(자가진단키트)를 무상 제공한다. 학생들이 매주 2회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다음 달 마지막 주까지 검사키트 6050만개를 지원하기로 한 것. 교육부는 이를 위해 총 146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당장 이달 하순에는 유초등교 등교 학생을 대상으로 1인 당 검사키트 2개씩을 제공한다. 3월부터는 학생 1인 당 9개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학내 접촉자 발생 시 사용할 별도의 검사키트를 전체 학생·교직원의 약 10% 수준에서 확보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매주 2회 등교 전 자택에서 검사키트로 자가진단을 하도록 권고했다. 주로 일요일·수요일 저녁에 검사한 뒤 등교해 달라는 주문이다. 검사 결과는 자가진단 앱을 통해 학교와 공유된다. 만약 검사결과가 ‘양성’이라면 유전자증폭(PCR)검사를 받아야 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주 2회 선제검사가 안착되면 학교의 접촉자 자체 조사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매주 2회 자가진단은 강제가 아닌 권고사항이다. 자가진단을 받지 않아도 등교는 가능하다. 유은혜 부총리는 “주 2회 진단키트로 검사한 뒤 양성인 경우 PCR검사를 받도록 안내할 것”이라면서도 “자가검사를 하지 않더라도 이것을 강제하거나 의무화하는 것은 아니기에 등교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은 학내 확진자 발생 시 대응할 이동형 PCR검사소를 운영한다. 전문 의료기관의 위탁을 받아 시도별 교육청 주간으로 검사소를 운영하며, 학생·교직원 전용으로 사용할 방침이다. 이동검체팀이 확진자 발생 학교로 찾아가 검체를 채취한 뒤 학교에 검사결과를 통보하는 방식이다. 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청별로 1곳 이상씩 총 18개 검사소를 3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며 감염 확산세에 따라 검사소 추가 설치도 검토한다.

학교 자체조사에 대한 방역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시도교육청별로 긴급대응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학교에 배치하는 방역 전담인력 7만명과 보건교사 업무지원을 위한 보조인력 1681명도 배치한다. 유 부총리는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학교방역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생·교사·학부모의 도움과 협조가 필요하며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