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스템 장애, 단순 하청 자르기로 해결 안 된다”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정부 IT 시스템에도 ‘중처법’ 기준 적용해야”
“인력 100여명에도 늦은 복구, 이해 안 된다”
“카카오 먹통 당시 기준…정부는 지켰는지”
  • 등록 2023-11-20 오전 10:43:47

    수정 2023-11-20 오전 10:43:47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정부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가 사흘 만에 정상화된 가운데 “하청업체 한두 개 자르는 것으로 (시스템 장애를) 해결 짓고자 한다면 이 일은 또 반복될 것”이라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

지난 17일 오후 대구 수성구청 무인발급창구가 국가정보자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정보 시스템 장애가 생겼을 때 장차관, 실국장급에서 징계를 받거나 해고를 당하는 등 책임지는 걸 본 적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교육부 산하 나이스 시스템 문제와 같이 우리 정보 시스템에 대한 장애는 과거에도 몇 차례 있었다”며 “그런데 우리가 들이대는 잣대는 기업에는 가혹하고 정부에는 관대하다. 이게 반복돼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보 시스템 오류 발생 시 “보통 하청업체에서 책임을 진다”며 원청인 대기업 CEO에 책임을 묻는 중대재해처벌법 정신이 정부 IT 시스템에도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인력 100여명이 투입됐음에도 복구가 신속히 되지 않은 것에 대해 “이해가 안 된다”며 “행정안전부는 GPKI인증시스템 앞단에 있는 네트워크 장비 오류가 생겨 문제가 발생했다고 이야기한다. 이게 진짜 이유라면 더 이른 시간에 원인이 진단됐어야 했다.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린 거로 봐서는 또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게 아니냐’ 전문가들은 이렇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네트워크 장비 업데이트하던 시간쯤에 다른 여러 장비가 동시에 업데이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전문가들은 ‘이 업데이트는 굉장히 조심스럽게 해야 하는 건데 이를 관리하는 주무부처에서 소홀했던 것 아닌가’, ‘동시에 여러 시스템들이 업데이트되다 보니 서로 충돌을 일으켜 원인 규명하는 데 오래 걸렸던 것 아닌가’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 책임론을 언급하며 “해당 업데이트를 담당 기업 마음대로 할 수 없다. 분명히 주무부처, 정부와 협의해 업데이트 시간을 정했을 것이다”라며 “(정부가) 이 모든 것들에 대한 업데이트 계획을 세우고 잘 관리했어야 했는데 이 전체적인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중구난방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졌을 테고 문제가 커진 것 아닌가”라고 했다.

지난 19일 오후 서울 동작구 사당3동 주민센터에서 직원들이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 사태 관련 복구 상황 등을 점검하며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교수는 정부 시스템 마비 원인 규명에 대해선 “일단은 시스템 정상화가 우선이다. 원인 규명 팀이 (현재 정상화 과정에) 들어갈 수가 없다”며 “원인 규명은 조금 더 많은 팀들이 (나중에) 들어가서 투명하게 절차를 밟아야 한다. 중요한 건 이해 당사자들이 (조사팀에) 들어가선 안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정부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전부 다 이중화, 이원화돼 있고 재해 복구 설비도 돼 있다”면서도 “그게 어느 정도로 잘 돼 있느냐는 또 다른 문제다. 이 부분을 한번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카카오 먹통 사태 당시 정부와 국회에서 이중화, 이원화 수준에 대한 질책이 오갔는데 “카카오에 적용했던 똑같은 기준을 정부도 과연 지키고 있었는지 이번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필요는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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