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스트레스에 공관병 자살 시도도…박찬주 대장 "의혹 사실 아냐"

박 대장, "'갑질 논란' 침묵은 자중하는 것, 인정 아냐"
육군참모차장 재직 시절에도 '갑질' 추가 피해 제보
"부인은 여단장(준장)급" 공관병에 호통도
  • 등록 2017-08-03 오전 10:13:34

    수정 2017-08-03 오후 4:31:23

공관병을 상대로 한 부인의 ‘갑질’로 비판을 받고 있는 박찬주 육군 2작전사령관.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이 공관병을 상대로 한 ‘갑질’ 의혹과 관련, “(폭로에 대해)침묵하는 것은 자중하는 것이지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박 사령관이 육군참모차장으로 재직하던 시절에도 공관병에게 갑질을 일삼아 한 공관병이 자살까지 시도했다는 등 추가 피해 사례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3일 군인권센터(소장 임태훈)에 따르면 박 사령관은 자신과 부인의 ‘갑질’ 의혹과 관련, 전병규 제2작전사령부 정훈공보참모(대령)를 통해 “호출용 전자팔찌는 손님이 방문 했을 때 편의상 목적으로 3번만 사용했다”며 “국방부 감사에서 모든 의혹을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센터는 그러나 육군참모차장 재직 기간(2014년 10월~2015년 9월)에도 박 사령관 부부의 ‘갑질’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육군참모차장으로 있던 2015년 박 사령관 부부의 지속적인 갑질로 스트레스를 받아 오던 한 공관병이 자살을 시도했다는 게 센터 측 설명이다.

해당 공관병은 박 사령관의 부인에게 ‘물건 하나를 찾아오라’는 지시를 받고 몇 시간 동안 지하 창고를 뒤졌지만 찾지 못하자 심하게 질책받을 것을 우려해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자살 시도를 목격한 부관이 제지하면서 자살 시도는 미수로 그쳤다. 해당 물건은 박 사령관 부부가 이전 근무지에 두고 온 것으로 나중에 밝혀졌다.

또 2015년 당시 박 사령관은 부인의 이유 없는 호통에 스트레스를 받은 공관병이 공관 밖으로 뛰쳐 나가자 전속 부관과 해당 공관병 등을 일렬로 세운 뒤 “내 부인은 여단장(준장)급인데 이게 뭐하는 짓이냐”며 호통을 치기도 했다고 센터 측은 전했다.

특히 “군기가 빠졌다. 전방에 가서 고생을 해봐야 여기가 좋은 데인 줄 안다”며 해당 공관병을 12사단 사천리 중대에 일주일 간 파견, 최전방 GOP 경계근무를 서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센터 측은 “근무지를 뛰쳐나갈 만큼 괴롭혀 놓고 도리어 정신상태를 문제삼으며 최전방 GOP에 징벌차 파견 보낸 것은 인사권 남용이자 가혹 행위를 일삼은 불법 행위”라며 “즉각 보직해임하고 검찰 수사로 전환함과 동시에 공관병들과 분리시켜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센터는 지난달 31일 박 사령관 부부가 오랜 기간 공관병 등에게 텃밭 가꾸기 등 허드렛일을 시키고 전자팔찌를 착용시킨 뒤 호출벨로 신호를 보내 잡일을 지시하는 등 ‘갑질’을 일삼았다고 폭로했다.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박 사령관은 “지난 40년간 몸 담아왔던 군에 누를 끼치고 군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자책감을 더 이상 견딜 수 없다”며 지난 1일 육군본부에 전역지원서를 제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