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앤캐시, 일본 국적 버린다

한국법인 전환작업 추진중...아주캐피탈 인수 유리한 고지 선점
  • 등록 2014-10-01 오후 12:00:00

    수정 2014-10-01 오후 5:14:22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아프로서비스그룹(브랜드명 ‘러시앤캐시’)이 일본 국적을 버린다. 이에 따라 이달초 발표 예정인 아주캐피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서 제이트러스트를 누르고 인수에 성공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인수적격성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일본계 자금으로 설립된 러시앤캐시는 현재 한국법인 전환을 위한 실무적인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최윤 회장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최 회장은 일본에서 태어났지만 대한민국 국적을 끝까지 지켜온 재일동포로, 나고야에서 신라관이라는 한국식 고깃집을 운영하며 사업에 성공했다. “나는 한국인이다. 반드시 한국에서 조국의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한국에서의 사업을 꿈꿔온 그는 2002년 한국에서 소비자금융을 시작하며 한국에 첫발을 내딛었다.

“대한민국에 뿌리를 둔 회사를 만들겠다”는 최 회장의 꿈은 올해 결실을 맺게 됐다. 최 회장의 숙원사업이자 임직원 모두의 바램이었던 저축은행을 100% 한국 자본으로 인수하게 된 것이다. 본인의 사재를 털어 인수한 OK저축은행은 한국 법인으로 설립됐다.

러시앤캐시 관계자는 “저축은행 설립은 최 회장이 한국에 진출한지 10여년 만에 마음속에 간직했던 그 바램을 끝내 이루어낸 것”이라며 “대한민국에서 완전 한국 법인으로 사업을 하고 싶어한 최 회장은 저축은행 인수를 시작으로 더 큰 결실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러시앤캐시의 한국 법인 전환 작업을 마무리하게 되면 아프로서비스그룹 계열사는 모두 한국법인이 된다. 이에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달초 발표 예정인 아주캐피탈 인수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초 러시앤캐시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제이트러스트는 완전 일본 자금으로 설립된 금융회사로 친애저축은행(옛 미래저축은행)과 KJI대부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SC저축은행과 SC캐피탈을 인수하며 한국시장에서 영역을 넓히고 있다.

하지만 아주캐피탈 노조가 제이트러스로의 매각을 반대하고 있는데다, 일본계 자금조달에 따른 향후 차입금 상환, 배당 등으로 국내 자본 유출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아주캐피탈 노조는 “높은 금리와 무분별한 대출로 수많은 국민들을 신용불량자로 전락시키고 고통의 나락으로 떨어뜨린 일본계 대부업체에게 업계 2위의 캐피탈사를 매각한다면 서민금융생태계는 지금보다 더 심각하게 훼손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임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주주의 이익만을 위해 사회적으로 지탄받는 일본계 대부업체에 매각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러시앤캐시는 한국 법인 전환 등을 통해 향후 국내 금융회사로 거듭난다는 계획을 금융당국에도 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각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대부업 자산도 점진적으로 축소하면서 향후 대부업계에서 철수한다는 방침을 세운 상태다.

앞서 금융위는 예주·예나래저축은행 인수 심사 결과, 러시앤케시 측에 ‘저축은행을 인수하기 위해서는 5년내 총 대부자산의 40% 이상을 감축해야 한다’는 옵션을 걸었다. 자산규모가 2조원이 넘는 러시앤캐시는 이에 따라 7000억원 이상을 감축해야 한다. 러시앤캐시는 40% 감축이라는 가이드라인이 나오자 고민에 빠졌지만 결국 금융위의 안을 받아들여 예주·예나래저축은행을 인수할 수 있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