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제5단체 만나 `기업의 사회적책임` 강조

  • 등록 2012-07-16 오후 1:59:59

    수정 2012-07-16 오후 1:59:59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민주통합당은 16일 전국경제인엽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5단체를 만나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경제5단체는 경제민주화에 반대하지 않으며, 정치권과 재계 간 상호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자고 화답했다.

민주당의 박지원 원내대표와 이용섭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경제5단체 상근부회장과 면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용섭 의장은 “우리 기업에 필요한 것은 명예와 국민의 존경”이라며 “그간의 과오에 대해 이제는 자성하고 모범을 보이면 정치권에서 경제민주화를 논의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제민주화는 국민적 공감대에 바탕한 시대적 요구”라며 “이 점에 대해서 깊이 그 배경과 왜 이런 흐름이 나오는 지에 대해서 기업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노사문제에 관한 경제단체들의 인식변화를 요구했다.

그는 “노사 문제와 관련해선 이제 노사문제를 개별기업차원의 대립적 관계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공동체 문제로 인식하고 함께 해결해 나간다는 시각으로 접근해 줬으면 좋겠다”며 “노사 모두의 사정을 이해하며 상호대화와 이해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밝혔다.

아울러 당 지도부는 자주 경제계와 만나 상호소통하면서 윈윈(win-win) 하는 방안을 찾자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경제계는 “경제계의 어려움을 잘 헤아려 달라. 한국경제연구원에서 헌법에서 경제민주화 조항을 삭제해야 한다는 주장을 한 것으로 보도된 것은 오해다. 전혀 아니다”면서 “경제민주화를 부정한 점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경제민주화가 우리 헌법정신의 구성하고 있는 점에 대해 부인하지 않는다”고 언급했으며, 현재의 경제위기에 대해 “상호소통과 협력을 통해 잘 헤쳐 나갔으면 좋겠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