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부인 아닌 부친과 사전투표한 이유'에만 답해

  • 등록 2021-04-02 오전 11:41:49

    수정 2021-04-02 오전 11:44:00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4·7 보궐선거 사전투표에 참여했다. 퇴임 후 첫 공개 행보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투표소에서 아버지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와 함께 사전투표를 마쳤다.

그는 취재진의 쏟아지는 질문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다만 ‘보통 투표장에 부인과 함께 오는데 부친과 함께 오신 이유가 있는지’라는 질문에 “보시다시피 아버지께서 기력이 전 같지 않으셔서 모시고 왔다”고 답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윤 전 총장 측은 사전투표 일정에 대해 “연로하신 아버지를 모시고 투표하는 것일 뿐”이라며 “정당인도 아닌 일반인 입장에서 따로 인터뷰나 입장표명을 자제함이 상당하다”고 언론에 알린 바 있다.

이날 무채색 의상을 입고 투표소에 등장한 윤 전 총장은 이번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배부하는 비닐장갑을 착용했다.

윤 전 총장은 검찰총장이었던 지난해 4·15 총선에선 선거 당일 집 근처 투표소를 찾았다.

당시 윤 전 총장은 마스크는 쓰고 있었지만 ‘맨손’으로 투표해 비판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선관위는 투표 지침을 따르지 않는다고 해서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이 이번에 선거 당일이 아닌 사전투표에 참여하면서 국민의힘이 사전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것에 발 맞추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국민의힘은 전날 아침 ‘이번 보궐선거 왜 하죠?’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사전투표 참여를 외쳤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4·7 보궐선거에 투표하는 것은 상식과 정의를 되찾는 반격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현직 간부급 검사의 공개 비판에 대해서도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철완 대구지검 안동지청장은 전날 윤 전 총장이 조선일보를 통해 ‘반격’이나 ‘바뀐다’라는 표현으로 투표를 독려한 데 대해 “전직 총장이 어느 한 진영에 참여하는 정치활동은 아무리 생각해도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과 모순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