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전 노선 LTE 기반 철도통신시스템 구축

총 1조 1000억원 사업비 투자
고속·대용량 전송 가능해 안정적인 철도 운행 및 비용절감 가능
  • 등록 2018-01-10 오전 11:00:00

    수정 2018-01-10 오전 11:00:00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2027년까지 일반·고속철도의 모든 노선에 LTE 기반 철도통신시스템((LTE-R·Long Term Evolution-Railway)가 구축된다. 고속·대용량 정보전송이 가능해지면서 안정적인 철도 운행이 가능해지고 재난 안전통신망(PS-LTE)과 연계해 재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재산통신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10일 국내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한 LTE-R 검증을 완료하고 총 1조 1000억원을 투입해 현재 음성통신 위주의 통신시스템(VHF, TRS)을 모두 LTE-R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철도통신시스템은 안전하고 원활한 철도 운영을 위한 철도종사자(관제사, 기관사, 승무원, 작업자 등)간의 의사소통시스템이다. 현재는 일반철도는 1969년 최초 도입된 VHF 방식의 통신시스템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고속철도는 TRS 방식의 통신시스템을 2004년부터 미국에서 도입해 사용 중이다.

그러나 VHF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통화품질이 낮고 통신이 끊기는 음영지역이 존재하는 등 일부 구간에서 안정적인 통신 운영이 제한되고 일반철도 구간을 운행하는 고속철도 차량은 VHF와 TRS를 혼용해 사용자가 불편했을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비용도 증가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첨단화·지능화되는 철도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통합공공망 주파수(700MHz 대역)를 배정받아 LTE-R을 개발하고 경강선(원주~강릉)에서 검증했다. 이번 LTE-R 구축 작업은 경강선 검증작업이 완료되면서 실시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철도통신시스템이 LTE-R로 통합되면 노선 간 연계운행이 쉬워지고 약 1500억원의 수입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간 철도통신시스템은 통신 강국이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음성통신만 가능한 수준에 머물러 왔다”며 “LTE-R 구축으로 무선기반 열차제어 등 첨단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고 철도안전 향상과 해외시장 진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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