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원 글로벌전략팀장 "로보어드바이저로 연 평균 8% 수익"

키움證, 업계 최초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 자체개발
백테스트 결과 연 평균 수익률 9.64%
"안심하고 맡길 펀드…기대수익률 연평균 8%"
  • 등록 2017-02-24 오전 10:17:30

    수정 2017-02-24 오전 10:17:30

[이데일리 박형수 기자] “국내 공모 펀드 시장이 과거보다 위축됐습니다. 과거 공모펀드의 역사를 보면 개인 투자자가 마음 편하게 투자할 상품이라 인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키움증권은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을 적용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펀드를 내놓았습니다.”

키움증권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을 개발한 유동원 키움증권 글로벌 전략팀 이사(사진)는 최근 이데일리와 만나 “지난해 말에 출시한 ‘하이 로키(ROKI)1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는 평균 8%의 변동성(위험)을 감수하며 8%대 수익을 낼 수 있는 펀드”라고 소개했다.

그는 “개인 투자자가 마음 편하게 투자할 펀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펀드가 주식에만 투자하면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자산배분을 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 이사를 비롯해 키움증권 로보 어드바이저 프로젝트 TF는 자산배분모형인 블랙리터만(Black-Litterman) 모델을 기본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시장 변동성이 높을 때를 대비해 각 지수의 상승 여력을 판단하는 잔존가치 모델(Residual Income Model)과 통화·원자재 등 다른 투자수단을 예측하는 벡터오토 모델(Vector Auto Regression Model)도 접목했다.

키움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은 국내와 해외 주식시장에 상장한 상장지수펀드(ETF) 가운데 투자 유니버스(universe)를 선정한 뒤 유동성과 평균 거래규모 등을 분석해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도출한다.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전 세계 주식시장에 대입해 알고리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연평균 수익률 9.64%를 기록했다. 코스피 지수 연평균 상승률은 2.56%, 모건스탠리 캐피탈 인터내셔널(MSCI) 월드지수 상승률은 2.50%였다.

유 이사는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면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며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 불안한 심리가 커지고 비(非)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로보어드바이저는 특정 상품에 단기적으로 쏠리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며 “시장이 하락할 때 손해를 덜보고 오를 때 수익을 쌓아가는 구조”라고 덧붙였다.

안정성을 중시하다 보니 박스권 장세나 하락장에서 강한 면모를 보였다.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공동으로 지난해 10월24일부터 12월9일까지 7주간 진행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는 유형별 수익률(1개월) 1위를 기록했다. 변동성 대비 수익률을 뜻하는 ‘샤프 지수’도 다른 알고리즘보다 우수했다. 샤프 지수는 수치가 높으면 변동성은 줄이고 수익률은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참가한 34개 업체의 샤프 지수는 대체로 0~1 사이였다. 키움증권이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샤프 지수는 2.08을 기록했다.

유 이사는 “시장이 하락할 때 손실을 줄이고 상승할 때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월간 기준으로 보면 7대 3의 비율로 수익을 내는 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키움증권 로보어드바이저는 지난해 국내 주식시장에 블랙스완이 나타났던 브렉시트 결정 당일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확정 당시 시장 움직임보다 안정적으로 대응했다. 브렉시트 당일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3.09% 하락했지만 로보어드바이저는 1.42% 빠졌다. 미국 대선 당시에도 코스피는 2.25%, 로보어드바이저는 1.64% 하락했다.

키움증권 로보어드바이저 강점은 또 있다. 아무리 많은 자금이 몰려도 기본 원칙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 주식형 펀드는 초기 투자자금이 많지 않을 땐 월등한 성과를 보이다가도 인기를 얻어 자금이 몰리면 성과가 저조했다. 국내 주식시장, 특히 성장주 위주로 투자하면 투자 규모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유 이사는 “전 세계 주요 증시에 상장한 글로벌 인덱스 ETF에서 투자 상품을 선정한다”며 “거래량이 풍부한 데다 ETF 규모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펀드 자금이 1조원에서 2조원으로 늘거나 반대로 3조원에서 2조원으로 빠르게 줄어도 수익률을 방어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