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만에 매파적 톤 낮춘 이주열…아리송해진 `8월 금리인상`

15일 금통위에선 "다음달부터 기준금리 인상 논의 시작"
다음날 국회선 "금리인상 너무 서둘러도, 늦어져도 안돼"
`8월 첫 인상 후 연내 두 차례 인상` 기대감 되돌리려나
전문가들 "확진자수 의식한 발언…8월 인상 전망 여전"
  • 등록 2021-07-16 오후 2:22:36

    수정 2021-07-16 오후 2:22:36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다음 달부터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할 지 검토한다.”(15일 금융통화위원회 기자회견)

“너무 서둘러서도 곤란하고, 늦어서도 안 된다. 코로나19 확산을 지켜볼 필요가 있으나 연내에는 금리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이주열(왼쪽)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기준금리 인상 입장과 관련한 발언이 하루 사이에 미묘하게 바뀌었다. 전날 형성된 8월 첫 기준금리 인상을 포함해 연내 두 차례 금리 인상이라는 기대감을 흐트리는 모양새다.

이 총재는 전날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선 “대출에 의한 자산투자를 시급히 해소해야 하는데 이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에 자꾸 (금리 인상을) 지연시킬 게 아니고 빨리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보이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리를 0.25%포인트, 0.5%포인트 올리는 것만으로 금융불균형을 해소할 수 없지만, 금리 인상이라는 게 한 두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 임기가 내년 3월말 종료되는 것을 고려하면 이르면 8월부터 금리 인상을 시작해 연내 두 차례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란 뉘앙스가 강했다. 심지어 고승범 금통위원은 기준금리 인상 관련 소수의견을 내기도 했다. 이에 씨티와 키움증권은 첫 금리 인상 시점을 각각 10월, 11월에서 8월로 당겼고, JP모건도 8월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빚투(빚을 내 투자)를 통한 자산 가격 거품이 실물 경제를 꺼뜨릴 위험이 커 대다수 금통위원들이 이러한 금융불균형 해소를 통화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두는 데 공감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가장 큰 복병인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경기 회복세를 꺾진 않을 것이란 전망도 더해졌다.

그러나 불과 하루 뒤인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의 이 총재 발언 강도, 뉘앙스는 미묘하게 달라졌다. 이 총재는 “한두 달 전에 연내에 (금리 인상을) 시작할 수 있겠다고 판단해 그렇게 말했으나 코로나19 때문에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연내는 금리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즉, 연내 금리 인상 횟수가 한 차례 정도에 그칠 수 있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또 이 총재는 “(금리 인상이) 늦으면 늦을수록 더 많은 대가를 치른다”면서도 금리 인상 시점과 관련해선 “너무 서둘러서도 곤란하고 늦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지난 5월27일 금통위 기자회견에선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 “너무 서둘러서도 너무 늦어서도 안 된다”고 밝혔으나 지난 달 24일 물가점검 관련 기자회견에선 “너무 늦어서는 안 된다”며 ‘서둘러선 안 된다’는 표현을 빼 버린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엔 다시 ‘서둘러선 안 된다’는 표현을 추가한 것이다.

다만 시장 관계자들은 8월 인상 가능성을 접지 않고 있다. 조종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전일 이 총재의 (매파) 발언이 셌기 때문에 10월 전망을 유지하지만 8월 인상 가능성도 보고 있고 이것은 지금도 마찬가지”라며 “코로나19 확산 이전이나 이후나 금융불균형 누적은 달라진 게 없어 이를 고려하면 한 차례 이상의 금리 인상을 원하기는 하나 확진자가 1000명 이상이라 완화적으로 말해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밝혔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연내 금리 인상 의지는 확실하고 8월 인상 가능성도 여전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