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그동안의 양국 경제협력과 기존 추진사업을 종합·결산하기 위해 마련했다.
앞서 KOTRA는 한일 양국간 무역·자본·인적자원의 포괄적 경제협력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지난 11월 KOTRA-JETRO 정기 협의회를 6년 만에 부활시킨 뒤, 일본에서 소비재대전을 개최했다. 이어 이달 초 첨단소재·바이오제약·ICT 분야 관련 ‘차세대 한일 협력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해 투자·인재교류 활성화를 꾀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는 연말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전역에서 300개 일본기업이 참가해 국내 중소·중견기업 115개사와 열띤 수출·투자 상담을 벌였다. 히타치, 미쓰비씨, 닛폰전기(NEC), 니테레 세븐(세븐일레븐 모기업) 등 굴지의 일본기업들이 대거 참가했으며 한·일 기업간 4100만달러의 수출 양해각서(MOU)와 계약 체결식도 개최됐다.
일본 최대 수퍼마켓 체인인 이온사 관계자는 “한국산 소비재를 찾는 일본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엔고 영향으로 가격 경쟁력이 더 좋아졌다”고 호평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국내외 경제여건이 그 어느 때보다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시장에 기회는 있다”며 “일본에서 한국 상품·서비스와 기술에 대해 과거와 다른 인식을 보이고 있어 소재부품 등 기존 주력품목에만 국한하지 않고 새로운 수요에 맞춘 다양한 분야의 일본진출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광산업진흥회와 정부3.0 협업으로 추진됐다. 특히 광산업진흥회는 일본 LED 광원보급개발기구와 한일 양국간 광산업 기술교류 및 상호 마케팅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