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남편, 품성 강직해 정치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

英 월간지 모노클 3월호 한국특집판 기획 인터뷰
“성공한 대통령으로 임기 마무리하고 시골 내려가는 것 고대”
“대통령이 자신의 원칙에 충실하도록 조력하는 게 내 역할”
  • 등록 2018-02-22 오전 11:23:34

    수정 2018-02-22 오전 11:23:34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는 “남편이 성공한 대통령으로 임기를 마무리하고 다시 시골로 내려가서 살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23일 발간 예정인 영국 월간지 모노클(MONOCLE)과의 3월호 한국 특집판 기획 인터뷰에서 정치입문 등 향후 포부를 묻는 질문에 “정치를 할 생각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터뷰는 지난 1월 22일 청와대 경내에서 진행됐다. 모노클은 경제·국제정세·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세계 언론계에 부상한 고품격 잡지다. 디지털이 주도하는 최근 언론 환경 속에서도 ‘독창적 저널리즘’을 표방하며 지면매체 중심 전략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김 여사는 이번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2012년 대선 출마 △촛불시위의 의미 △대통령을 위한 조언 등 다양한 질문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김 여사는 문 대통령의 2012년 대선 출마와 관련, “처음엔 걱정이 컸다”며 “문 대통령이 청와대 비서실장을 마치고 또다시 힘든 일을 하지 않길 바랐다. 남편의 품성이 정직하고 강직해 정치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고, 민주주의가 퇴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내 개인적인 욕심을 앞세우지 않도록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촛불시위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는 “이번 촛불시위는 전례 없이 독특한 양상으로 진행되었다. 주중에는 차분히 각자의 일상에 임했던 평범한 시민들이 주말에는 폭발하듯 열성이었다. 3개월 내내 자발적으로 100만의 인파가 광화문 광장에 모였고 물리적 충돌도 없었다”며 “나는 문재인 정부가 많은 국민들이 보여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탄생했다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고, 개인적으로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양성평등 문제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김 여사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가 여성 장관 비율을 30% 이상 달성하는 것이었다”며 “초기 내각 구성부터 그 약속이 지켜져 기뻤다. 처음으로 여성 장관들이 외교부를 포함해 6개 부처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국의 여성문제는 여전히 심각하다. 사회적 차별, 임금 차별, 기회의 차별이 여전히 많아 한참 더 노력해야 한다”며 “현재 한국의 많은 여성들이 자신들의 실력으로 가치를 평가받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나도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에게 어떤 조언을 하는지도 관심사였다. 김 여사는 이와 관련, “내 역할은 문 대통령이 자신의 원칙(original intention)에 충실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라면서 “대통령께서 듣지 못하는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최선을 다한다. 저는 더 소외되고 차별받는 사람들, 그리고 여성문제에 관심이 많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