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장 5파전 압축..이병재 사장 공모 철회

우리파이낸셜 이사회, 이병재 사장 1년 연임 결정
이팔성 회장 현재까지 중립..우리은행장 `오리무중`
  • 등록 2011-03-09 오후 2:29:24

    수정 2011-03-09 오후 2:29:24

[이데일리 좌동욱 기자] 우리은행장 유력 후보 중 한명이었던 이병재 우리파이낸셜 사장이 9일 우리은행장 공모를 철회했다.   우리파이낸셜 이사회에서 재선임됐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장 인사에 앞서 본격적인 교통정리가 시작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우리금융지주(053000) 계열사인 우리파이낸셜은 지난 8일 이사회를 열고 이병재 사장의 연임을 결정했다. 임기는 1년이다. 이 사장의 연임은 24일 정기 주총에서 확정된다.   우리금융은 우리파이낸셜 지분 52.5%를 가진 최대주주다.

이 사장은 이데일리와 전화통화에서 "이사회의 재신임 결정에 따라 오늘(9일) 오전 우리은행장 공모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우리은행장 공모에 응한 6명의 후보 중에서도 유력 후보로 꼽혀왔다. `경북 영주의 3재(才)`로 불리는 `이정재家`의 4남으로 이경재 KB금융 이사회 의장(전 기업은행장), 이명재 전 검찰총장, 이정재 전 금융감독위원장 등 `유명한 형`들을 두고 있어 조직 안팎의 네트워크가 넓고 부행장(기관고객본부장) 시절 철도공사(現 코레일)를 주요고객으로 유치하는 등 성과도 탁월했다는 평이다.

우리금융 고위 관계자는 "이병재 사장에 대한 회장의 신임이 두텁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공모를 철회하기 전 이 회장과 이 사장간 교감이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두 사람의 대학(고려대)과 출신은행(한일은행)이 모두 같다는 점이 인사에 부담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 사장의 공모 철회로 우리은행장 인사는 우리금융 윤상구 김정한 정현진 전무와 이순우 우리은행 수석부행장, 우리은행 김희태 중국법인장 등 우리금융 내부 출신 5명이 경쟁하는 구도로 압축됐다.

우리금융에서는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한 이 회장이 계열 은행장 인사에 상당한 영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 회장은 철저하게 중립을 지키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편 경남은행장과 광주은행장은 각각 박영빈 은행장 직무대행과 송기진 은행장 연임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행장추천위원회는 오는 15일 경남은행과 광주은행장 후보 면접, 16일 우리은행장 면접을 통해 행장 후보를 이사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은행장은 23일(경남)과 24일(우리·광주)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 관련기사 ◀
☞오늘의 메뉴..모멘텀 확보한 은행株 '훨훨' [TV]
☞저축銀 `8·8클럽` 아예 없앤다
☞[금융CEO 인터뷰]하춘수 "감성경영으로 시중은행 막아낼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