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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회 차를 맞은 수소모빌리티+쇼에는 △수소모빌리티 △수소충전인프라 △수소에너지 분야의 전 세계 12개국, 154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했다. 개막식은 코로나19를 감안, 비대면 온라인 회의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모빌리티, 충전인프라, 생산, 저장, 이동 등 수소 생태계 전반의 기술기업들이 참여한다. 스웨덴,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수소강국의 기술기업들이 참여해 각자 가진 최고의 기술을 선보인다.
정만기 수소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 위원장(KAMA회장)은 개회사에서 “수소의 이동성을 활용해 해외의 신재생에너지 자원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그 전기로 수소를 생산한 후 이를 국내로 가져오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해가면 탄소중립 경제를 조기에 확실히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사업모델은 이미 도입되고 있고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된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의 수소에 대한 인식이 급변하고 있고, 특히 수소차는 충전시간 5분 내외, 1회 충전시 주행거리 1000km에다가 공기정화 기능까지 더해져 최근 더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며 “우리의 경우 2005년부터 여러 번 정권 교체에도 불구하고 수소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내었고 기업들은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왔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우리나라 경제구조상 2050년 탄소중립과 2030년 기존 목표대비 35%이상 탄소감축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민간은 탄소중립실현의 확실한 수단인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과 기술혁신에 노력해갈 필요가 있다”며 “정부로서는 민간의 이러한 노력에 대해 세제와 금융, 기술과 인력 등 다각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