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올해 뱅킹앱 신규유입·이용자 1위 휩쓸어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분석결과 발표
11월기준 신규설치기기 933만개…2위와 270만여개 차이
3040세대 이용자 증가폭 커…"토스뱅크 파급력 배가 기대"
  • 등록 2019-12-26 오전 11:50:35

    수정 2019-12-26 오전 11:50:35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토스가 올해 모바일 신규 고객 유입 및 이용자 수에서 다른 시중은행 앱을 제치고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 거개량이 많은 3040세대에서 이용자가 급증하며 오는 2021년 인터넷은행 `토스뱅크` 출범을 앞두고 기대를 높이고 있다.

26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11월까지 토스 앱을 신규 설치한 기기는 933만4580개로 1위를 차지했다. 2~3위권인 NH스마트뱅킹(668만4303개), 카카오뱅크(634만4199개)와 큰 차이가 났다. KB국민은행(318만1633개), 신한 쏠(281만4620개) 등 순으로 뒤를 이었다.

행운 퀴즈와 토스 카드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토스는 지난 5월 신규 설치기기가 80만여 개에 육박하며 처음으로 뱅킹앱 순위에서 1위에 올랐고, 지난 9월에는 무려 159만여 개가 토스 앱을 신규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월에도 80만개를 넘겨 2위 카카오뱅크(39만8724개)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

이용자 수에 있어서도 지난 6월을 기점으로 다른 뱅킹앱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이후에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지난 11월 기준 토스의 월간 이용자 수(MAU)는 851만1041명으로 1월에 비해 89% 급증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토스의 MAU는 11월 기준 2위 카카오뱅크(650만5535명)와 큰 격차를 벌리며 1위 체제를 굳혔다”며 “이러한 추세는 2021년 7월 토스뱅크 출범 전까지도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토스는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이용자 수 상위권을 차지했다. 아직 주거래 은행이 확립되지 않은 1020세대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기준 20대 미만에서 67만명이 토스 앱을 사용해 19만여 명에 불과한 2위 카카오뱅크와 큰 차이가 났고, 20대에서도 토스는 261만8152명으로 카카오뱅크(161만4257명)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30대와 40대에서는 토스 앱이 2위에 머물렀지만, 연초대비 가장 큰 이용자 증가 폭을 보였다. 11월 기준 30대의 토스 이용자 수는 222만7339명으로 1월(90만7529명) 보다 145% 급증했고, 같은 기간 40대 이용자도 70만5856명에서 186만7322명으로 164.5% 늘었다. 은행 거래량이 많은 3040세대의 꾸준한 증가는 추후 출범하게 될 토스뱅크의 파급력을 배가시킬 것이라는 기대섞인 전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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