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송영무, 민망한 상황에 靑도 `화끈`..진짜 `수다맨`은 누구

  • 등록 2017-09-19 오전 10:54:26

    수정 2017-09-19 오후 4:30:46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비판을 계기로 두 사람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청와대는 19일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문 특보를 비찬한 송 장관에 대해 엄중 주의 조치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송영무 국방장관의 국회 국방위원회 발언과 관련,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 주의 조치했다”고 전했다.

송 장관은 전날 국회 국방위에 출석해 문 특보에 대해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 특보로 생각되지 않아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 관련 현안보고를 하는 도중 무거운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 장관의 이번 발언으로 문재인 정부의 질서나 체계가 제대로 서지 못한 점이 드러났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보기 민망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 정부 외교안보팀의 자중지란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외교안보라인의 인적 쇄신이 이뤄지지 않고서는 갈팡질팡 온탕냉탕의 외교안보 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심각한 외교안보 난맥상에 대한 진상이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사진=연합뉴스)
한편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안보 불안 조장하는 수다맨 문정인 특보 경질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날 원내 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안보 불안만 조장하는 수다맨 옆에 특보로 두고 평안하신지 묻고 싶다. 문정인 특보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수다맨”이라며 “미국 가서는 협상 카드로 쥐고 있어야 할 내용을 대외적으로 공개해서 협상 전략에 치명적인 장애 조성했고, 국내에서는 송영무 국방 장관을 무차별 난사해서 국민들 굉장히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은 김정은 불안하게 할 때지 대한민국 불안하게 해서는 안 되는 시기다. 문 대통령 스스로도 문 특보를 옆에 두고 대한민국이 평안해질 수 있는지 청와대가 평안해질 수 있는지 자문해보시고 즉각 경질하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특보는 지난 6월 16일(현지시각) 워싱턴DC에서 열린 제5차 한미대화 행사에서 “북핵 동결 시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