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재건축전담팀까지 꾸린 양천구, ‘주민불통’ 논란

25일 목동11단지 재건축 심의 끝났지만…
구청, 재준위 측 민원에 ‘자리비움’ 상태
주민들 “탈락 관계없이 소통문제 분노”
  • 등록 2021-03-31 오전 11:37:04

    수정 2021-03-31 오전 11:37:04

김수영 양천구청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의뢰한 당사자가 아직도 모르는 게 말이 되나요.”(목동11단지 재준위 관계자)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아파트 11단지 주민들이 화가 단단히 났다. 최근 목동11단지 재건축 2차정밀안전진단(공공기관 적정성검토) 결과 ‘C등급’이 나와 재건축 불가 판정을 받았다. 그런데 의뢰 당사자인 11단지 주민들은 이 같은 내용을 구청이 아닌 언론을 통해 들어야 했고 아직까지도 결과 통보가 없다는 게 목동11단지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측 주장이다.

재준위 관계자는 “뉴스에는 재건축 탈락소식이 나오는 데 구청에 수없이 전화를 하고 메모를 남겨도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해 답답할 따름”이라며 “현재 소유주커뮤니티에서 향후 대처방안을 논의하고 있고 법적 대처를 하자는 분들도 있다”고 했다.

앞서 적정성검토 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기연)은 지난 25일 목동11단지 재건축 심의를 끝내고 곧바로 양천구청에 결과를 알렸다. 건기연 관계자는 “재건축 심의 후 280페이지 분량의 ‘의견서’ 등을 전자문서로 송달했다”고 했다. 이후 목동11단지 재준위 등 주민들은 재건축 결과를 알고자 구청에 수차례 전화했지만 실무자들은 ‘자리비움’ 상태였다.

재준위 관계자는 “구청에 수차례 전화하고 메모도 여러 번 남겼지만 지난 26일부터 여전히 ‘실무자가 회의중’이라는 말만하고 담당자의 콜백은 없었다”고 했다.

양천구청(김수영 구청장)은 올 초 서울 자치구 사상 처음으로 ‘목동 재건축전담팀’을 구성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던 곳이다. 재건축전담팀을 통해 스마트 시티로 재거듭나기 위한 선제적 행정지원을 펼치겠다는 게 설립 취지다.

그런데 이번 적정성검토 결과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어 주민과의 ‘불통’ 논란만 키우고 있다. 앞서 주민들 사이에서는 “재건축 결과를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로 미루는 등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돌기도 했다.

적극적인 소통으로 시정을 이끌겠다고 한 양천구청이 오히려 민원 전화 한 통마저도 홀대하면서 주민과 불신만 쌓이는 분위기다.

양천구청은 “재건축 탈락과 관계없이 아직도 구청의 연락이 없다”는 주민들에게 이제부터라도 적정성검토 결과 발표를 미뤘던 이유와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것에 대한 구체적인 배경설명이 필요해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