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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중국 관영 환구망은 “차량용 요소수 부족 위기가 연일 한국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며 “중국이 석탄 가격 상승과 전력난 문제로 요소 수출 통제를 강화하면서 중국 수입에 주요 의존해오던 한국의 차량용 요소수 공급이 부족해졌고 물류 업계에 영향을 줬다”고 보도했다.
환구망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선후보와 김부겸 국무총리 등의 발언을 소개하면서 중국의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요소를 수입에 의존하는 것은 관련 기술이 없어서가 아니라 ‘경제적 이익’이 없기 때문이라는 전문가의 의견도 더했다.
중국 유력 펑파이신문은 “중국에서 요소의 수출을 제한하면서 가뜩이나 요소의 생산과 소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은 차량용 요소 부족 위기에 처했다”며 “한국 정부는 며칠 동안 지속적으로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조율해 왔지만 현재로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 외교부는 이미 중국과 계약된 요소(요소수 원료) 약 1만8000톤에 대한 수출 통관이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언제 통관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전날 특파원단과 만나 이같은 조치가 언제 해제 될지에 대해 “예상하기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중국 정부가 수출전 검사 조치를 도입한 이후 장하성 주중대사 이하 직원들이 총력을 다해 중국 당국과 접촉하며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며 “중국 측 반응은 ‘연구·검토중’이라는 정도로 보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중국 해관총서는 지난달 11일 29종의 비료 품목에 대한 수출 검역 관리방식을 변경했다. 별도의 검역이나 검사 없이 수출이 가능했던 요소, 칼륨비료, 인산비료 등 총 29종의 비료 품목에 대해 10월 15일부터 반드시 검역을 거치도록 한 것이다. 사실상 수출통제에 돌입한 셈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올해 1~9월 누적 기준 요소수의 원료인 산업용 요소는 97.6%가 중국산이었다.
요소수 수입 관련 업체들은 중국의 수출전 검역 절차 신청을 해 놓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중국 세관의 심사 기간은 14일 정도로 이르면 곧 결과가 발표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