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올해 권익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기관 선정

적극행정 국민신청 유공 포상서 기관·개인 모두 수상
기관부문 ''전철 출입문 끼임 사고 방지대책 마련'' 등
개인부문 ''1호선 전동차 급정거 현상 개선'' 수상
백호 사장 "시민과 동행 노력 성과 측면서 의미 커"
  • 등록 2023-12-26 오후 3:48:45

    수정 2023-12-26 오후 3:48:45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국민권익위원회가 개최한 ‘2023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유공 시상식’에서 기관부문과 개인부문에서 모두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6일 밝혔다.

김태규 권익위 부위원장으로부터 서울교통공사 대표로 정원규(오른쪽) 감사실장이 수상하고 있다. (사진=서울교통공사)
이번 포상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국민이 제기한 적극행정 국민신청을 모범적으로 업무에 반영한 사례를 심사한 결과다. 권익위 의견제시에 따른 적극적 업무처리 여부, 주요성과,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기관부문에서 10개 기관, 개인부문에서 13명이 선정됐다.

공사는 기관부문에서 적극행정 국민신청을 통해 접수된 △전철 출입문 끼임 사고 방지대책 마련 △지하철역 승강기 설치공사 지연에 따른 불편사항 개선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 자리 비워두기 안내 및 홍보 강화 등 5건의 민원을 권익위 권고의견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출입문 끼임 사고 방지대책엔 모니터링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취약개소에 CC(폐쇄회로)TV 251대를 추가로 설치하고, 혼잡도가 높은 24개 역사에 안전도우미를 배치해 적극적인 사고 예방 조치를 시행한 내용이 담겨있다.

개인부문에선 공사 차량정비처 황봉득 차장이 ‘지하철 1호선 급정거로 인한 시민불편 개선’으로 수상했다. 황 차장은 신호 장치 개선으로 연평균 2200여 건에 이르던 신호 이상에 의한 급정거 건수를 0건으로 감소시키는 성과를 냈다. 이 건은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사례에도 선정돼 시상식에서 소개됐다.

1호선은 그간 신호 장치 오류로 비상제동이 체결되는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1호선 공사 운영 구간(서울역~청량리역)에서 열차 신호 장치 문제로 발생한 급정거는 6700건에 이른다. 이에 따른 승객 전도사고, 열차 지연, 안전사고 우려 민원도 다수 발생했다.

공사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에 접수된 시민 의견을 반영해 1호선 열차의 신호 장치를 디지털 방식으로 개조한 결과, 연평균 2200여 건에 이르던 신호이상에 의한 급정거 건수가 0건으로 감소했다. 1호선은 2026년부터 신형 전동차로 교체가 예정되어 있어 신호 장치 개조가 자칫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외부의 시각이 있었다. 적극행정 국민신청 민원이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얻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포상에서 공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들은 시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검토해 지하철 운영에 촘촘히 반영한 것으로, 시민과 동행 노력의 성과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시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안전을 유지하고 불편을 즉각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