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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말까지 진행될 이번 국민소통 프로젝트를 통해 모아진 기업인과 국민의 목소리는 빅데이터 분석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담은 보고서로 발표될 예정이다.
대한상의가 이날 공개한 ‘국민소통 프로젝트 소개영상 (열린 마음으로 듣겠습니다)’에서 최태원 회장은 기업을 향한 국민들의 질책과 충고, 바람을 귀 기울여 듣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 대한상의는 이날 기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공식 오픈한다. 앞으로 2개월에 걸쳐 △길거리 의견수렴 △생각 포스트잇 △생각 투표 △대학생 서포터즈 발족 △지역순회 릴레이 소통콘서트도 추진한다.
먼저 길거리 의견수렴은 기업 현실에 대해서 시민에게 묻는 인터뷰다. 대한상의는 7월 중 서울역, 남대문시장, 대학가 등 국민들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 ‘대한민국 기업, 잘하고 있습니까?’를 주제로 인터뷰에 나선다. 국민들이 갖고 있는 기업에 대한 평가를 가감없이 듣고 수렴할 계획이다.
대학생 서포터즈도 7월 중순에 발족한다. 서포터즈는 대학생 30여명으로 구성되며, 기업의 역할을 SNS 홍보를 통해 알리고, 대학생·취업준비생이 바라는 기업 모습을 인터뷰로 취재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순회 릴레이 소통 콘서트’도 수도권을 포함해 대구, 전주 등 주요 지역에 개최해 각 지역별로 기업에 대한 의견을 모을 계획이다. 국민 1만명을 대상으로 ‘대국민 기업인식 조사’도 추진된다. ‘당신이 바라는 기업은?’이라는 주제로 7월중 시행되는 조사에서 기업 호감도, 기업이 반성할 과제, 사회적 책임 등 기업의 역할에 대한 설문이 진행된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국민이 바라는 기업의 새로운 역할을 찾기 위해 국민과 소통하는 첫 프로젝트인 만큼 국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지속적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