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 국방장관 후보, 음주운전 자백…사퇴 결정타 되나 (종합)

김학용 의원, 송 후보자 음주운전 은폐 의혹…"후보자 사퇴해야"
송 후보자 “26년 전 음주운전 사실 송구스럽다”
연일 터지는 의혹 제기에 '곤혹'
  • 등록 2017-06-27 오전 11:35:36

    수정 2017-06-27 오전 11:39:13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로펌과 방위사업체에서 거액의 고문·자문료를 받은데 이어 과거 음주운전 전력까지 드러남에 따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사퇴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김학용 "음주운전 적발 후에도 정상 진급"

27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음주운전 사실을 은폐하기에 급급한 송영무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을 지켜온 수많은 보훈 가족과 국토 방위에 여념없는 군인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송 후보자 지명은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의원에 따르면 송 후보자가 해군작전사령부 작전처 계획과장으로 근무할 당시 대령 진급을 앞두고 있던 1991년 3월 경남 진해 시내에서 만취상태로 음주운전을 하다 진해경찰서 단속에 적발됐다. 김 의원은 "음주운전 사실이 당시 해군작전사령부 헌병대로 이첩돼 사건 접수 후에 음주운전 사실이 기록돼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를 위해 전날 진해기지사령부를 직접 방문했다.

김 의원은 "당시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 적발에도 불구하고 기록상으로는 군 헌병대와 법무실 조사없이 바로 ‘소속 훈보 조치’라는 사건 종결처리 수순을 밟았다"면서 "이에 따라 같은 해 7월 1일 무난히 대령에 진급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당시 관계자들 제보 내용에 따르면 송 후보자가 해군작전사령부 헌병대와 모의해 사건을 은폐했고 대령 진급 이후에도 헌병대 관계자들을 통해 진해 헌병대 수사과에 보관중이던 음주운전 관련 서류 모두를 은닉 파쇄해 현재 기록이 해군에 남아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송 후보자 측 "음주운전 사실 은폐 없었다" 해명

이에 대해 송 후보자 측은 “당시 후보자는 부대 인근에서 부하 직원 격려회식으로 음주 후 관사로 귀가하던 중 경찰에 의해 음주측정을 받았다”며 “경찰 음주측정 후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귀가조치 됐다. 그 이후 음주운전으로 인해 법적 처벌을 받은 바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송 후보자 측은 “이번 인사청문회 준비과정에서 문제제기로 확인해 본 결과 음주운전을 적발한 경찰서에서는 해당 헌병대로 이첩했는데 헌병대에서는 소속 지휘관에게 관련사실을 통보하고 종결됐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실 은폐 의혹에 대해선 “후보자는 음주운전 관련 어떠한 처벌내용도 통보받지 못했기 때문에 음주운전 사실을 의도적으로 숨기거나 무마하려는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위장전입부터 고액 고문료 등, 연일 계속되는 의혹

28일 송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가운데 그동안 주민등록법 위반부터 논문표절, 납품비리, 특정 방산업체 봐주기, 고액의 고문료 등 의혹이 불거졌다.

이중 지난 1984년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한 내용 일부가 출처 표시없이 인용된 것이 확인됐다. 주민등록법 위반 역시 청와대가 당초 공개한 1건이 아닌 4건이었다. 송 후보자 측 해명에 따르면 주소지 이전 4건 중 3건은 아파트 분양 자격 취득을 위한 것이었다.

특히 송 후보자는 율촌의 상임고문으로 재직하면서 2년 9개월 동안 받은 임금이 총 9억9000만원에 달했다. 현역 4성 장군 평균 연봉이 1억 3000만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엄청난 액수다. 송 후보자 측은 월 3000만원 중 세금을 뗀 후 1600여만원 정도 수령했다지만 이 역시 큰 액수다. 이 때문에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 자문한다는 순수한 취지였다'는 그의 해명에 의문이 간다는 지적이 많다.

LIG넥스원(079550)에서도 2013년 7월부터 2년6개월 동안 자문료로 매월 800만원을 받았다. 송 후보자 측은 해군참모총장 퇴임 이후 5년이 지나 별 문제 없다고 밝혔지만, 특정 방산업체와의 유착 관계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송 후보자가 해군참모총장으로 재직할 당시 ‘계룡대 군납비리’수사 축소를 지시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바 있다. 이에 송 후보자 측은 "후보자는 국방부 조사본부로부터 위임받은 관련자들에 대해 수차례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