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료기술로 받은 진료, 실손보험금 지급여부 여기서 확인하세요

심평원 '비급여진료비 확인제도'
보험 미인정시 진료비 반환 가능
금감원, 소비자에 제도 안내 의무화
  • 등록 2023-05-25 오후 12:00:00

    수정 2023-05-25 오후 12:00:00

(자료=금융감독원)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새로운 의료기술로 병원 진료를 받은 후 ‘비급여진료비 확인제도’를 활용하면 실손의료보험금 지급 및 진료비 반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회사가 소비자에게 이러한 제도를 안내하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신(新)의료기술 관련 실손보험금 분쟁 방지를 위해 이같은 내용의 소비자 보호방안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현행 건강보험법상 보건복지부의 안전성·유효성이 입증되지 않은 신의료기술로 진료를 받는 경우엔 실손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다만 복지부가 인정한 기존기술과 본질적으로 유사한 경우 보험금이 지급될 수 있다.

문제는 일부 보험사가 이를 자의적으로 판단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신의료기술과 관련한 보험금 지급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금감원은 보험사가 소비자에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비급여진료비 확인제도’를 안내하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환자(보험사 고객)가 실손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실손보험금 지급이 안되는 신의료기술로 진료를 받은 것인지도 알 수 있다. 이 경우 환자는 병원 진료비를 반환받게 된다. 이 제도는 환자가 신청해 확인해야 한다.

제도 안내를 의무화하면 관련 분쟁이나 소송이 줄어들 것으로 금감원은 보고 있다. 금감원은 환자가 제도 활용을 거부하는 등 예외적인 경우에만 보험사가 환자를 대상으로 소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보험금 심사기준도 정비한다. 신의료기술 의료행위에 따른 보험금 지급 신청이 들어오면 보험사는 지급 심사시 약관, 판례, 심평원 확인 결과 등을 확인해야 한다. 보험사가 신의료기술을 자의적으로 판단해 보험금 지급을 일률적으로 거절하지 않도록 한 조처다.

금감원은 “치료를 받기 전 해당 시의료기술의 안전성 및 유효성, 실손보험 보상기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며 “필요시 실손보험금 수령 또는 원활한 진료비 반환이 가능할 수 있도록 심평원의 비급여 진료비 확인제도를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