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문기 사망 음모론'에 "말할 가치 없다"

  • 등록 2021-12-22 오후 1:04:17

    수정 2021-12-22 오후 1:08:02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받다가 극단적 선택을 한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관련해 “실체를 명확하게 밝히고 상응하는 책임을 부담하는 게 맞다는 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여성기자협회 창립 6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에 ‘대장동 특검법’ 처리 요청 의사를 묻자 “이미 요청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정책총괄본부장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선 “그분의 생각 아니겠냐”며 “특별히 언급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과학기술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 처장은 전날 오후 8시30분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도시개발공사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올해 초까지 대장동 개발의 실무를 맡았던 인물로, 지난 10월부터 검찰과 경찰의 수사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아 왔다.

김 처장의 사망 소식에 원 본부장은 페이스북에 김 처장의 죽음을 “김민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나름 원칙대로 강하게 (대장동 개발 의혹의) 진상을 파헤치려 했던 여파”라고 했다.

원 본부장은 “이재명 후보 쪽에서 김진국 수석의 아들 이슈를 터뜨려 그를 날린 것 같다”고 추측했다.

김 전 수석은 지난 20일 그의 아들이 여러 기업에 입사지원서를 제출하며 ‘아버지가 민정수석이다’,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적어 아버지의 직위를 이용한 취업 시도라는 비판이 일자 사퇴를 결정했다.

이후 김 수석의 형인 김홍국 씨는 “제 조카가 고교때부터 조현병이라는 정신분열증이 발병해 15년간 입·퇴원하면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못 하고 지냈다”고 해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김 처장의 사망에 “형언할 수 없는 큰 고통을 겪고 계실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더 이상 소중한 목숨이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 진실규명을 방해하는 일도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기동민 의원은 원 본부장을 향해 “공부의신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총괄본부장이 망언의 신으로 거듭나려는 모양새”라며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기 의원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검찰수사에 개입하지 않음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며 “이재명 캠프에 대한 근거 없는 매도도 어이가 없지만 한 사람의 안타까운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만으로도 원 본부장은 이미 정치인의 자격을 상실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본부장은 발언을 즉각 취소하고 당사자들에게 사과하라”며 “어떠한 이유로도 원 본부장은 자신의 발언에 대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