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북유럽 이통사와 5G·IoT 협력방안 논의

북유럽 통신사 텔리아소네라 요한 다넬린드 CEO KT 방문
  • 등록 2015-05-21 오후 2:15:20

    수정 2015-05-21 오후 2:26:10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KT(030200)는 요한 다넬린드(Johan Dannelind) 텔리아소네라 최고 경영자(CEO)와 5G를 비롯한 사물인터넷(IoT)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텔리아소네라는 스웨덴과 핀란드를 주요 거점으로 북유럽과 중앙아시아 17개국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북유럽 최대 이동 통신사업자다. 2009년 스웨덴의 스톡홀름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세계 최초로 LTE 서비스를 제공한 업체이기도 하다.

황창규 KT 회장과 함께 전 세계 이동통신사업자 협의체인 GSMA(GSM협회)에서 보드멤버로 활동하고 있는 요한 다넬린드 최고경영자는, 5G 시대를 맞아 신규 사업 준비 및 미래사업 구상을 위해 스버커 하너벌(Sverker Hannervall) 네트워크 부문장, 헬렌 바네코우(Helene Barnekow) 마케팅 부문장과 함께 한국을 찾았다.

텔리아소네라 임원진은 21일 서울 강남구에 있는 KT LTE 이노베이션센터를 방문해 LTE에 기반해 KT가 제공 중인 빠르고 품질 좋은 미디어 서비스를 살펴봤다.

이후 KT 광화문 East 사옥에서 황창규 회장과 함께 KT의 LTE 사업 노하우와 5G 사업추진 계획을 듣고 5G에 기반을 둔 IoT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양사는 IoT 등 미래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수익모델 창출과 5G 기술 표준화 분야에서 긴밀하게 공조할 계획이다.

한편 북유럽과 중앙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텔리아소네라는 KT가 진행하고 있는 도서산간 지역 정보격차 해소 프로젝트인 ‘기가아일랜드 프로젝트’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사업 환경이 노키아 등 벤처 강국이 많은 북유럽인 만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를 운영 중인 KT와 벤처기업 육성 및 교류를 위한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KT LTE 이노베이션 센터에 방문한 요한 다넬린드 텔리아소네라 최고경영자(왼쪽 첫번째)와 헬렌 바네코우(Helene Barnekow) 마케팅 부문장, 스버커 하너벌(Sverker Hannervall) 네트워크 부문장이 KT 글로벌협력담당 오병기 상무로부터 KT의 LTE 사업과 서비스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KT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