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변호사비 의혹 제보자 사망과 관계 無"

민주당 "국민의힘 기다렸다는 듯 '마타도어' 억지 주장"
"사법당국, 고인 사인 신속하게, 철저하게 규명해달라"
  • 등록 2022-01-12 오후 12:40:59

    수정 2022-01-12 오후 1:31:14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이재명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녹취록 제보자인 고(故) 이모씨의 사망과 관련해 “이재명 후보는 고인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서울 서초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산업 분야 정책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선대위 공보국은 이날 오전 취재진에 보낸 메시지에서 “먼저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에 삼가 조의를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은 고인의 사망과 관련해 마치 기다렸다는 듯 마타도어성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국민의힘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기에 정확한 사인이 밝혀지기 전까지 그 어떤 정치적 공세도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 “사법당국은 고인의 사인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규명해 일고의 의혹도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왜 이렇게 안타까운 일이 자꾸 일어나는지 모르겠다. 이재명 후보가 이 분에 대해서는 어떤 말씀을 하실지 기대도 안 한다”며 “지켜보고 분노하자”고 썼다. 같은 당 홍준표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 “또 죽어 나갔다. 자살인지 자살 위장 타살인지 모를 이재명 후보 관련 사건의 주요 증인이 또 죽었다”며 “대장동 관련 두 명에 이어 이번에는 소송 비용 대납 관련 한 명까지 의문의 주검이 또 발견 되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있을 법한 조폭 연계 연쇄 죽음은 아닌지 이번에는 철저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용민 최고위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망 원인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이 계시니 수사기관은 한 점 의혹없이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면서 “다만 일각에서 주장하는 음모론은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로 변호사비 대납 의혹 주장은 이미 허위 주장이라고 관계자가 진술을 했고, 검찰에 진술서까지 제출을 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고인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고, 유족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허위 주장이나 보도는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 양천경찰서는 전날 오후 8시 40분쯤 서울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숨진 이씨를 발견하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이씨의 가족은 지난 8일부터 연락이 닿지 않자 전날 경찰에 실종 신고를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씨는 2018년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이모 변호사가 수임료 명목으로 3억원과 주식 20억원 어치를 받았다며 관련 녹취록을 한 시민단체에 제보했다. 시민단체 깨어있는 시민연대당은 이씨의 녹취록을 근거로 당시 “변호인단 수임료가 3억원도 안 된다”고 언급한 이 후보 등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한 바 있다.

경찰은 “특별한 정황은 없다”며 “부검 등을 통해 이씨의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