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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가격경쟁이 심화하면서 국내 자동차보험시장의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며 “국내 판매와 보상전략 등 기존 한국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흥 아시아 시장 공략을 통해 탈출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해외에 진출한 국내 손보사는 8개국 총 6개사로 아직까지는 걸음마 수준이라는 평가다. 그러나 현지 시장 조사를 통해 사업모델을 현지 실정에 맞춰 구축하고 있어 향후 높은 성장성과 안정적인 수익이 기대된다는 게 권 부원장의 설명이다.
해외시장 진출에는 대형보험사와 중소형보험사가 차별화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권 부원장은 “대형사의 경우 직접투자를 통해 해당 국가 보험시장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자본력 등 시장지배력이 낮은 중소형사의 경우 현지 보험사와의 합자투자가 현명한 해외진출 방안”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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