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헌신 기린다"…순직 소방대원 애도

文대통령, 독도 헬기사고 순직 대원 합동영결식 참석
"고인들처럼 국민 안전에 무한한 책임감 갖겠다"
  • 등록 2019-12-10 오전 11:16:52

    수정 2019-12-10 오전 11:19:30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대구 달서구 계명대 체육관에서 열린 독도 해역 헬기 추락사고 순직 소방항공대원 합동 영결식에서 고인에 대해 훈장을 추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독도 헬기 사고로 순직한 소방항공대원의 합동영결식에 참석해 순직 대원들에 경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 계명대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 ‘순직 소방항공대원 합동영결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합동영결식에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영결식은 지난 10월 31일 경북 울릉군 독도 인근 해상에서 응급환자 이송 중 소방구조헬기 추락으로 순직한 고 김종필, 서정용, 이종후, 배혁, 박단비 대원들에 대한 애도와 경의를 표하기 위해 소방청장으로 거행됐다.

문 대통령은 영결식에서 고 김종필, 서정용, 이종후 소방항공대원에게 녹조근정훈장을, 고 배혁, 박단비 대원에게는 옥조근정훈장을 각각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추도사를 통해 숨진 대원들을 일일이 기리며 “다섯 분의 헌신과 희생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바치며, 다급하고 간절한 국민의 부름에 가장 앞장섰던 고인들처럼 국민의 안전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러한 소방대원들의 헌신과 노력이 국민적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소방청 신설과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등이 이루어지게 됐다”며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이번 사고로 목숨을 잃은 고 윤영호, 박기동 유족에게도 애도와 위로를 전하며, 영결식이 끝난 뒤 유가족과 그동안 실종자 구조 및 수색 활동에 헌신한 해경, 해군, 소방대원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