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중앙차로 시속 50km 제한했더니 교통사고 16% `뚝`

서울시·한국교통안전공단 통행시간 차이 분석
하향 후 평균 통행 시간차 1.9분…신호대기 1번 수준
  • 등록 2020-02-20 오전 11:15:00

    수정 2020-02-20 오전 11:15:0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가 지난해 12월부터 보행자 안전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 전 구간 제한속도를 기존 시속 50~60km에서 50km로 일괄 하향 뒤 통행시간 증가는 2분 이내로 미미하고 보행자 교통사고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중앙버스전용차로 제한속도 하향으로 통행시간이 얼마나 길어졌는지 알아보기 위해 60km, 50km로 각각 주행했을 때의 통행시간 차이를 비교 분석했다고 20일 밝혔다. 조사는 지난달 13~15일 3일에 걸쳐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을 대상으로 출·퇴근, 낮·심야시간대에 각 2회씩 자동차, 택시를 주행해 진행했다.

(자료=서울시)


우선 자동차의 경우 평균 1.9분 차이를 보였다. 제한속도 60km로 약 10km 주행 시 평균 31.9분이 걸렸다면 50km로 낮췄을 땐 33.7분이 걸렸다. 이는 교차로 신호대기 한번 정도의 수준이다. 통행시간 차이는 제한 속도보다는 교차로 신호대기, 주행차로 선택이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택시의 통행시간은 2분 이내, 요금차이는 200원 내외로 조사됐다. 실제 택시를 타고 봉천동~양재 시민의 숲 구간을 각각 제한속도 60km, 50km로 왕복 주행한 결과 나타난 차이라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지난 2018년 이 사업을 도입해 제한속도를 하향한 종로 구간은 보행자사고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제한속도 하향 전후로 교통사고 건수는 전년도보다 15.8%, 부상자수는 22.7% 감소했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 사망자 비율은 59%에 달해 안전 확보가 절실한 실정”이라며 “안전속도5030 사업을 확대하되 사업시행 효과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시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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