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5년간 바보같은 짓 안 했다면 원전 경쟁자 없었다”

원자로기 생산업체 두산에너빌리티 방문
“우리 원전, 세계적 수준 기술력·안정성 인정받아”
“원전 생태계 거점 창원이 활기 되찾도록 할 것”
수출시장 문 활짝…원전 세일즈도 약속
  • 등록 2022-06-22 오후 2:23:08

    수정 2022-06-22 오후 2:23:08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우리가 지난 5년 동안 바보 같은 짓을 안 하고 이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더라면 지금 아마 경쟁자가 전혀 없었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을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주단소재 보관장을 시찰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창원에 있는 원자로기 생산 업체 두산에너빌리티 본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더 키워나가야 할 원전산업이 지금 수년간 어려움에 직면해 매우 안타깝고 지금에 와서라도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 원전은 세계 최소 수준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예산에 맞게 적기에 시공하는 능력은 전 세계 어느 기업도 흉내 낼 수 없는 우리 원전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 경쟁력은 여러분이 원전 산업 생태계를 수십 년에 걸쳐 탄탄히 구축하고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탈원전은 폐기하고 원전산업을 키우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방향만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를 신속하게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원전 생태계 거점인 창원의 산업 현장, 공장이 활기를 찾고 여러분이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세계는 원전 수출 시장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 저와 저와 정부의 고위 관계자들도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조금 전 두산에너빌리티 공장도 둘러봤는데 여의도보다 더 큰 면적에, 어마어마한 시설 등 과연 이런 시설들을 탈원전을 추진했던 관계자들이 다 보고 이 지역의 산업 생태계를 둘러보고 현장을 봤다면 과연 그런 의사 결정을 했겠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또 “신한울3·4호기 건설 재개는 법적 절차와 기준은 준수하되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서 효율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자리에는 20개 협력업체 대표들이 참석해 원전산업 대기업·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 방안도 같이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