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스타트업, 中창업 노린다..한·중 미래협력플라자 개최

KOTRA 개최..40개 스타트업 참가해 중국시장 진출 모색
  • 등록 2016-11-15 오전 11:00:00

    수정 2016-11-15 오전 11:00:00

[이데일리 최선 기자] 코트라(KOTRA)는 15일 중국 베이징에서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경기중기센터, 한국정보화진흥원 등과 함께 국내 스타트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한·중 미래협력플라자(K-STARTUP SUMMIT BEIJING)’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 스타트업 40개사와 중국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바이어 등 250여개사가 참가한 이번 행사는 △중국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한중 스타트업 협력 포럼 △스타트업 쇼케이스 △현장 MOU 체결식 등으로 구성됐다. 스타트업은 양국 모두에게 핵심 정책이자 창업 열풍이 한창인 중국 진출의 새로운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시장 진출전략 설명회’에서는 중국 최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제이디(JD)에서 JD 크라우드 펀딩을 소개하고 협업방안을 제언했다.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엑셀러레이팅 등을 전문으로 하는 중국 투자사 테크코드는 한국 스타트업의 중국 현지화 지원을 위해 설립예정인 ‘한·중 창업협력센터’를 알렸다.

‘한중 스타트업 쇼케이스’에서는 한국 스타트업과 중국 투자가가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을 했다. 특히 중국 최고의 대학인 북경대학교의 팡정그룹과 칭화대학의 칭화둥팡을 비롯해 전세계 400여개 기업, 기관이 입주해 있는 칭화과기원도 참가했다.

공동주관인 중국 테크코드의 찰스 첸(Charles Chen) 한국지사장은 “한국 스타트업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며 “특히 한국이 강점을 가진 모바일, 바이오, 신소재 스타트업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중국 VC들은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기기, 헬스케어, 신소재,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테크코드는 KOTRA와 ‘한·중 창업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테크코드 인큐베이터내에 설립될 동 센터는 향후 KOTRA가 추천하는 기업을 전방위 지원하기로 해 국내기업의 중국 진출이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 스타트업 소소(SOSO)는 2015년 벤처 캐피탈 회사인 치디 홀딩스와 칭화대학이 과학기술 발전을 통한 인간 행복 증대 연구를 위해 공동 설립한 ‘H+Lab’과 인큐베이팅 협력 MOU를 맺었다. 웨어러블 기기 및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SOSO는 이번 계약을 통해 ‘H+Lab’에 입주해 다각도로 중국 진출을 지원받게 됐다.

KOTRA는 이번 행사와 연계해 ‘중국 START-UP 가이드’를 발간했다. △중국 스타트업 시장 여건 △진출 방법 △스타트업 전문가 조언 △진출 사례 등 변화하는 중국 창업 환경 속에서 우리 스타트업이 중국 진출을 준비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망라하고 있다. 특히 VC, 국내 각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중국에서 스타트업을 경험해본 창업 선배들의 경험과 조언 등을 담고 있다.

정광영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 “스타트업은 한국 기업의 기술력과 중국 투자가의 자본과 네트워크를 결합, 양측이 윈윈할 수 있는 분야로 앞으로 한중 비즈니스의 중요한 협력모델이 될 것”이라며 “KOTRA는 중국 현지기관 및 기업들과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활용, 스타트업 관련 양국 교류 기회를 더욱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