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무공천' 주장한 바 없다, 약속 어겨야 한다면 어겨야"

  • 등록 2020-07-22 오전 11:23:53

    수정 2020-07-22 오전 11:23:53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내년 4월 보선이 열리는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했다. 이 지사는 자신이 “무공천을 주장한 적이 없다”며 당규를 따라야 한다는 원론적 주장을 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이 지사의 무공천 주장에 대해 이해찬 대표가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이 지사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을 올려 자신이 무공천 주장을 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며 글을 올린 배경을 밝혔다. 이 지사는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를 이유로 국민과 언론의 공천에 관심과 논의가 컸다. 저 역시 이에 대한 의견이 없을 수가 없다”면서도 “한편으로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라며 공천을 전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서생의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져야 한다는 김대중 대통령님 말씀도 그런 의미일 것”이라며 “저 역시 대의와 명분을 중시하지만 현실속 정치인이다. 철저한 실용주의자이고 정치는 그래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라고 부연했다.

이 지사는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된다”며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당원의견수렴)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저는 서울 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저의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 답변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제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다”고도 말했다.

앞서 이 지사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장사꾼도 신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당규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이 지사가 서울, 부산시장 선거 무공천 의견을 가진 것으로 대거 보도됐고, 이후 이에 반대하는 당내 인사들의 의견이 쏟아지면서 공천을 두고 민주당 내에서 빚어지는 갈등이 부각됐다.

이 지사가 이날 일부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는 글을 올린 것은 이같은 혼란을 정리하는 차원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공천에 대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