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해라" vs "영장 기각"…조국 구속 여부 앞두고 빗속 찬반 집회

26일 조 전 장관 구속영장 실질심사 출석
매주 토요일 '조국수호' 집회 열어온 지지자들 나서
'조국구속' 외치는 보수단체 맞불집회도
  • 등록 2019-12-26 오후 2:19:01

    수정 2019-12-26 오후 2:19:01

조국 전 장관 지지자들로 구성된 ‘함께 조국수호 검찰개혁’이 26일 조 전 장관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되는 동부지법 앞에서 ‘영장 기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뉴스1)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구속 갈림길에 선 가운데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이 영장심사가 진행되는 법원 앞에서 영장 기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비슷한 시각 보수단체 시민들은 조 전 장관을 구속하라며 맞불을 놨다.

달빛집회 단체, “애초부터 무리한 수사…조국 망신주기용 영장 청구”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의 모임인 ‘함께 조국수호 검찰개혁’은 26일 오전 10시 서울동부지법 앞에서 조 전 장관 영장 기각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해당 단체는 토요일마다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서초달빛집회’란 이름으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벌여왔다.

이들은 검찰이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해 무리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이 지난 8월부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강제수사를 이어오고 있다”며 “정경심 교수 재판에서 검찰의 정치적 수사가 드러나자 또 다른 사건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관련 의혹으로 조 전 장관을 수사했고 결국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했다.

이들은 “4개월 넘게 이어진 조 전 장관과 가족들에 대한 수사가 무리한 수사임이 드러난 시점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건 검찰이 법리적 해석이 아닌 정치적 목적으로 청구했다는 반증”이라며 “철저히 조 전 장관을 망신주기 위함임을 검찰 스스로 천명한 것”이라고 했다. 검찰의 조 전 장관 구속영장 청구는 ‘망신주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들은 법원에 구속영장 기각을 촉구했다. 이들은 “법원은 법리에 따라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판단을 내려달라”라며 “조국 전 장관의 영장을 기각하라”라고 호소했다.

‘감찰 무마’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출석을 앞둔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법원에서 조 전 장관 구속을 촉구하는 한 남성이 포토라인 안으로 들어와 고함을 지르고 있다. (사진=뉴스1)
보수단체 “조국 구속” 외치며 맞불

한편 비슷한 시각, 보수단체들은 ‘조국 구속’을 외치며 맞불을 놨다. 보수단체 자유의바람·자유대한호국단·턴라이트·자유법치센터 등 4개 단체는 영장실질심사가 진행 중인 서울동부지법 앞에서 ‘이미지로 먹고 살던 조국, 그의 추악한 민낯이 공개됩니다’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열고 구속을 촉구했다.

이들은 조국 전 장관이 여러 의혹에도 불구하고 특혜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모든 범행과의 연관을 부정할 수 없는 조국 전 장관의 구속 기소를 유예하는 수사기관의 관용이 여전하다”며 “덕분에 조 전 장관은 자녀 서울대 인턴 허위발급사실과 부인 차명투자에 관여했다는 의혹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불구속 상태에서 서울대 복직 신청을 하는 등 자신의 권리를 변함없이 누리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이어 “마침 불거진 유재수 전 부시장의 비리감찰에 대한 조 전 장관의 직권남용을 지켜보는 국민의 시선은 예사롭지 않다”며 “동부지법은 조국 전 장관이 적법한 법절차에 따라 처벌되도록 조속히 구속영장을 발부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