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처럼' 김남국 "철새 정치인의 탈당 이유 3가지는..."

  • 등록 2020-10-21 오후 1:28:41

    수정 2020-10-21 오후 1:28:3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과거 “금태섭 의원처럼 소신 있는 초선 의원이 되겠다”고 말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 전 의원의 탈당을 맹비난했다.

김 의원은 21일 오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자신의 이익과 자리만 쫓아다니는 철새 정치인’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금 전 의원의 탈당을 두고 쓴 글이다.

김 의원은 “그의 탈당이 너무나 뜬금없다. 아무런 정치적 이벤트도 없고 관심도 없는데, 너무나 갑작스럽고 명분도 없다”며 “얼마 전 김용민 의원의 진중권 선생에 대한 민사소송에 대해서 엉뚱하게 비판하고 나온 것부터가 이상했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탈당을 염두에 두고 시비할 거리를 잡으려고 했었던 것 같다”고 운을 뗐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금태섭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그는 금 전 의원에 대해 “당내 소통과 토론 강화를 주장한다. 그러면서 왜 당에서는 당원과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연대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동료 정치인, 의원들과 여러 당원과 함께 토론하고 상대의 의견을 귀담아들으려는 노력은 없다. 그저 보수 언론과 인터뷰하고 페이스북에 글 남기고 자신의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내뱉을 뿐”이라고 비난했다.

쉽게 말씀드리면 그분의 지금 태도는 초등학생 수준의 이기적인 모습”이라며 “‘내 생각이 최고인데, 내 의견을 당에서 안 받아줘? 너희는 소통하지 않는 오만한 사람들이야. 너희랑 안 놀 거야’ 과연 누가 정말 오만한 것인지 스스로 돌아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금 전 의원의 탈당 이유에 대해 “빨리 탈당해서 ‘국민의힘’에 입당해 내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나 지역구 재보궐을 준비하려는 계획과, 민주당에서 한 번 더 국회의원 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으니 그럼 하루라도 빨리 다른 당으로 가서 자리를 잡자는 조급함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대선판을 딱 보니까 민주당 내에선 내가 중요한 역할을 맡기는 어려울 것 같고, 탈당해서 중간지대에 있으면서 대선판에서 기회를 찾자는 생각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여기서는 안 될 것 같으니까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자신이 속했던 정당을 떠난다. 그냥 떠나는 것도 내가 못 먹는 우물 남도 먹지 말라는 못된 마음으로 침을 뱉고 떠난다”며 “최근 보기 힘든 ‘철새 정치인’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과거 금 전 의원에 ‘도전’한 인연이 있다. 금 전 의원은 조국 법무부 전 장관 사태에서 민주당 내 유일하게 비판 목소리를 낸 반면 김 의원은 ‘조국 백서’를 집필하는 등 조 전 장관을 옹호해 왔다.

특히 김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금 전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저격 출마’를 선언했다가 당 지도부의 조정으로 경기 안산단원을 공천 받아 당선됐다.

그는 원내 입성 직후인 지난 6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금 전 의원, 박용진 의원이 초선 때 소신 있는 목소리를 냈기 때문에 우리 당이 정책적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방향으로 또 결정되는 면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금 전 의원처럼 소신 있는 초선 의원이 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금 전 의원이 지난해 12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기권표를 행사해 당의 징계 처분을 받고 반발하자 “이기적이고 표리부동한 모습도 함께 돌아봤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