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0.6% 성장한 13조1423억원으로 집계됐다. 2018년 게임시장 규모는 13조9000억원으로 전년대비 6.5% 성장이 예상된다.
구체적으로는 2017년 기준 모바일 게임 매출이 6조2102억원을 기록, 점유율 47.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PC 게임은 4조5409억원(점유율 34.6%)으로 그 뒤를 이었다. 모바일 게임은 PC 게임과 PC방 매출 1조7600억원(점유율 13.4%), 콘솔 게임 3734억원(점유율 2.8%)도 제쳤다.
플랫폼 별로는 아케이드 게임이 VR산업 성장에 힘입어 121%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모바일 게임과 콘솔 게임 역시 각각 43.4%, 42.2% 성장했다.
2017년 게임 수출액은 최근 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이 기간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대비 80.7% 증가한 59억2300만달러(한화 약 6조6980억원)를 기록했다. 중화권 수출이 60.5%로 가장 많았고, 동남아와 일본이 각각 12.6%와 12.2%로 그 뒤를 이었다. 북미는 6.6%, 유럽은 3.8%였다.
2017년 게임 수입액은 2억6291만달러(한화 2973억원)로 전년대비 78.4% 증가했다.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620억7900만달러로 전년대비 12% 커졌다. 한국은 6.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한국이 가장 경쟁력을 갖는 PC게임은 12.15%로 10개국 중 3위를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은 9.5%의 점유율로 4위를 나타냈다. 중국이 20.7%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는 이밖에 게임 이용자 현황과 게임문화 등이 수록돼 있으며, 24일부터 시중 대형서점과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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