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친구 아들 채용' 논란…민주당 "'채용 농단'에 할 말 잃어"

  • 등록 2022-07-15 오후 5:27:48

    수정 2022-07-15 오후 5:27:48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0년 지기 친구의 아들을 대통령실에 채용했다’는 이른바 사적 채용 의혹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 직원 채용기준 공개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연합뉴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윤석열 대통령실 ‘채용 농단’에 할 말을 잃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대선 기간 그렇게 주창하던 공정과 상식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아빠 찬스’만 남았다”며 “‘아빠 찬스’로 채워진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이냐”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야당과 언론의 문제 제기에 ‘뭐가 문제냐’라는 식의 뻔뻔한 태도는 충고가 아까울 지경이다”며 “실력이 사라지고 인맥으로 채워진 대통령실을 바라보니 윤석열 정부의 표류는 당연하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더 이상의 ‘채용 농단’을 두고 볼 수는 없다. 인맥 정치의 끝은 국민 불행뿐이기 때문”이라며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책을 내놓는 것 또한 지도자의 역할이다. 대통령실에 인맥을 비우고, 실력을 채울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 2명의 아들이 나란히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에 근무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는 충격적”이라며 “윤 대통령 부부가 대통령실을 사적 인연으로 가득 채워놨다”고 일갈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사적 인연이 논란이 될 때마다 ‘선거운동을 해온 동지’, ‘친인척 배제는 차별’이라고 항변하며 공식 의식의 부재를 나타냈다”며 “윤 대통령 부부는 사적으로 채용된 사람들을 모두 공개하고 사퇴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강원도 40년 지기 2명의 아들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에 근무하고 있다. 강릉의 한 통신설비업체 대표 우씨의 아들, 동해에서 전기업체를 운영하는 황씨 아들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에서 행정요원과 행정관으로 각각 근무 중이다.

하지만 이같은 보도에 대해 대통령실은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은 불공정한 사적 채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드린다”는 입장을 전했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최근 일부 언론에서 ‘사적 채용 논란’이라 보도된 인사들은 모두 선거 캠프에서부터 활동했고, 각자의 자리에서 헌신해 대선 승리에 공헌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각자의 능력과 역량에 맞춰 공정하게 채용됐다”면서 “그럼에도 이들의 임용을 마치 사사로운 인연으로 채용된 것이라며 사적 채용으로 규정하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