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르테의 패기, `포화 감옥` 논란에 "부족하다면 더 짓겠다"

  • 등록 2016-08-10 오후 2:14:19

    수정 2016-08-10 오후 2:14:19

(사진=AFPBBNews)
[이데일리 e뉴스 김병준 기자]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당선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취임 이후에도 해당 공약을 잘 이행하고 있는 걸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취임 후 엄청난 수의 범죄자를 잡아들인 탓에 포화 상태에 접어든 현지 교도소의 비정상적인 광경에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들의 인권 문제를 거론하며 두테르테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이같은 논란에도 두테르테 대통령은 굴하지 않고 방침을 고수 중이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필리핀 국회에서 가진 취임 후 첫 국정연설에서 그는 “인권은 범죄자를 보호하기 위한 핑계가 되지 못한다”면서 “마약왕, 자금책, 밀매꾼 모두가 자수하거나 감옥에 들어갈 때까지, 혹은 땅에 묻힐 때까지 나는 멈추지 않겠다”고 엄포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정원의 5배에 달하는 수감자가 수용돼 쪽잠을 자는 것조차 어려워진 마닐라 북동부 케손시티 감옥의 사진이 공개되자, 두테르테 정부도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결국 지난 8일 AFP 통신 등 외신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처방이 내놨다고 보도했다. 그의 해결책은 교도소 증설이었다.

보도에 따르면 마닐라 당국은 보유한 부지 중 일부를 중앙 정부에 기부하겠다는 계약서에 이날 서명했다. 이 부지는 새 감옥을 짓기 위해 쓰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마엘 수에노 내무장관은 새 교도소 건축을 위해 정부 예산 중 일부를 따로 배정할 방침이라고 AFP 통신에 밝혔다.

수에노 장관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지만, 마약 중독자 처벌뿐만 아니라 재활에도 관심이 많다”고 설명하면서 정부를 두둔했다.

그는 감옥과 더불어 마약 중독자를 위한 재활센터도 건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필리핀 정부는 국제인권기구 적십자와 함께 60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케손시티에 짓기 위해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두테르테 대통령이 지난 6월 말 취임 이후 본격적으로 가동한 ‘범죄·마약과의 전쟁’을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현재까지 마약 범죄와 관련된 889명이 숨졌으며 5000여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최근에는 마약 밀매 의혹을 받아 온 정부 고위 관계자 160여명의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으며, 마약 밀매업자를 발견하는 즉시 사살할 수 있는 이른바 ‘슛 투 킬’ 정책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