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4차 핵실험 도발]與野 강력 규탄…긴급회의 소집

  • 등록 2016-01-06 오후 2:13:39

    수정 2016-01-06 오후 2:14:50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여야 정치권이 북한의 제4차 핵실험을 강력하게 규탄하면서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회의에 돌입했다.

6일 오전 북한의 수소폭탄 핵실험 강행 소식이 전해지면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를 가리지 않고 강력한 규탄 성명이 나왔다.

김영수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8000만 우리 민족의 생명과 한반도 평화에 대한 정면도전”이라며 “북한의 주민이 굶주리고 있는 경제파탄의 상황에서 핵무기 개발에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붓고 있는 북한 정권은 반인륜적 작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와 군은 철통경계태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정치권도 남남갈등의 요소를 줄이고 사태의 흐름을 주시하며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국제사회와의 공조 속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도 다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라고 규탄하면서 “초당적 대처로 한반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안철수 의원 역시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위협을 주는 북한의 핵실험에 강력히 반대한다. 북핵은 우리에게 직접적인 안보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통일을 진전시키는 데도 명백한 장애물”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각각 긴급 회의를 소집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서는 모습이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2시 김무성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당 소속 국방위원회 위원 연석회의를 소집해 관련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도 오후 3시 지도부와 외교·안보 관련 상임위가 참석하는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했다. 회의에는 문 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과 국방위·외통위 위원들과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