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맨’ 일베 의혹에 장성규 “제작진, 그런 친구들 아냐”

  • 등록 2020-03-20 오후 1:43:53

    수정 2020-03-20 오후 1:43:53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일베’(극우 성향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줄임말)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유튜브 채널 ‘워크맨’ 출연자 장성규가 “제가 느꼈던 (제작진) 동생들은 여러분들께서 오해하는 그런 동생들이 아니다. 한 번만 믿어주시고, 예쁘게 봐주시길 바란다.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워크맨은 20일 “오늘 새벽 갑작스레 동영상 하나를 받았다. 혹여나 이 영상으로 인해 최근 논란이 출연자에게 옮겨가진 않을까 우려돼 고민했지만 그분의 진정성이 담긴 요청에 의해 편집 없이 영상을 올린다”라며 영상을 게재했다. 제작진에 따르면 장성규는 20일 새벽 2시경 제작진에게 영상을 보냈다.

유튜브 ‘워크맨’ 영상 캡처.
영상에서 장성규는 “이번 일로 인해서 상처를 받으신 분들 또 이 번일로 염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 모든 상황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올리겠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워크맨을 제 몸처럼 생각한다. 지난 1년 동안 가장 아끼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워크맨 덕분에 너무나 행복했고 즐거웠고 여러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기쁜 마음이 컸는데 이런 일로 오해를 하시게 만들고. 또 불편하게 만들어드린 점 너무나 마음이 무겁다”라고 덧붙였다.

장성규의 입장발표가 늦은 이유에 대해선 “사실 일이 있자마자 직접 인사드리고 대화도 나누고 소통하고 싶었다. 늦어진 건 혹시나 제 짧은 생각으로 여러분들께 바로 표현하고 대화했을 때 오해가 커질까봐였다. 혹은 또 상처를 받으시는 분들이 있지 않을까였다. 신중하게 임하자는 마음에서 늦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1년 동안 저는 한 게 없다. 제작진 때문에 사랑을 받은 거다. 제가 본 제작진 동생들은 좋은 동생들이다. 여러분들께 즐거움 드릴 수 있는 콘텐츠 만들고자 그 마음밖에 없는 아이들이다. 제가 동생들을 평가할 자격은 없지만, 제가 느꼈던 동생들은 여러분들께서 오해하는 그런 동생들이 아니다”라며 “한 번만 믿어주시고, 예쁘게 봐주시길 바란다.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할테니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고동완 PD가 인터뷰 했다. 저는 인터뷰 내용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저뿐만 아니라 모든 제작진들이 애정을 갖고 여러분들께 즐거움 드리려고 작업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일 죄송한 마음이 크다. 반성하고 반성해서 다시는 이런 일 반복하지 않게 최선을 다 하겠다. 잘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워크맨’ 영상 캡처.
워크맨은 지난 11일 장성규와 JTBC 기상캐스터 김민아가 출연한 부업 아르바이트 편을 내보냈다. 피자 상자 접기 아르바이트를 한 두 사람은 정산 후 피자 상자 18개를 더 접어야 했다. 이때 제작진은 ‘18개 노무(勞務) 시작’이라는 자막을 썼다. ‘노동’ ‘근로’라는 단어 대신 ‘일간베스트’에서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할 때 주로 쓰는 ‘노무’를 선택해 비판을 받았다.

워크맨 측은 13일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노무(勞務)‘라는 자막을 사용하는 과정에 정치적 함의나 불순한 의도는 전혀 포함되지 않았으며, 워크맨 제작진은 ‘일베(일간 베스트)’라는 특정 커뮤니티와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린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제작진에 책임을 묻고 징계하겠다고 알렸다.

또한 논란이 잦아들지 않자 워크맨 고동완 PD도 입을 열었다. 그는 ‘일베’에서 활동한 적 없다고 강조하며 ”해당 극우 사이트에서 어떤 표현들을 자주 사용하는지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해명했다.

‘워크맨’ 속의 트렌드 자막은 젊은 후배들의 아이디어로 보완하고 있다며 “저는 전혀 몰랐고 상상하지도 못 했다”며 “만약 필요하다면 제 개인 접속 기록 서버에 대한 일체의 검증도 수용할 의향이 있다”고 전하며 “그러나 검증조차 받지 못하고 쏟아진 추측성 보도와 일방적인 낙인을 일반인으로서 받아들이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약 20만명의 구독자는 이들의 해명을 외면했다. 400만명이었던 구독자는 20일 기준 19만명이 빠져 381만명이다. 장성규 해명 영상 반응도 극과극이다. 장성규를 응원한다는 반응도 많았지만 ”왜 장성규가 사과하냐“, ”그래서 누가 징계 받고 어떻게 되는 거냐“, ”왜 장성규를 방패 삼는 느낌이냐“라는 의견을 냈다.

한편 JTBC 스튜디오 룰루랄라에서 제작 중인 워크맨은 장성규와 김민아가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