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승협 한국신용평가 기업·그룹평가본부 실장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우리투자증권에서 열린 ‘KIS 크레디트 이슈 세미나’에서 “현대그룹이 차입금 등을 갚는 데 필요한 현금이 2조2000억여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해 말 현대그룹은 현대증권 등 금융 3사를 매각하고 현대상선의 항만터미널, 벌크선 등 사업부문을 매각하는 등 유동성 3조원 자구계획안을 내놨다. 지금까지 부산신항만 재무적투자자(FI) 교체,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등으로 3671억원을 마련했다.
류 실장은 현대그룹의 구조조정 계획 관련 시나리오 두개로 나눠 추정했다. 현대그룹이 내놓은 안대로 진행된다면 2조6598억여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지난해 말 2181%이던 수정 부채비율은 601%까지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다른 자산 매각 계획 또한 예상했던 값을 받지 못한다면 현대그룹은 유동성 1조9628억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수정 부채비율은 1358%로 큰 개선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 류 실장은 “현대증권을 매각하면 유동성 현금 2000억원을 조달하고 순차입금 5669억원을 축소할 수 있다”며 “현대증권을 싸게 매각하면 재무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최근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IPO) 대신 매각 방안이 나왔지만 지배구조가 바뀌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현대그룹의 지배구조상 현대로지스틱스의 지분관계를 정리하기 복잡하다”며 “현대로지스틱스 사업부문만을 매각할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4000억원 정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류 실장은 자구계획안 등으로 유동성을 확보해 올해 자금 부담에 대응할 수 있겠지만 해운업이 정상화되지 않는 한 내년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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