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유세장에 청중이 없다?… MBC 노조 “교묘한 편파 보도”

  • 등록 2022-03-02 오후 2:10:21

    수정 2022-03-02 오후 2:10:21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MBC 소수노조인 제3노조가 지난 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서울 유세 현장을 보도한 자사 뉴스데스크를 향해 “교묘한 편파 보도”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의 유세 현장만 청중이 많아 보이게 보도했다는 주장에서다.

MBC노동조합 제3노조가 편파 보도를 지적한 3월 1일자 MBC 뉴스데스크 방송화면 캡처. (사진= 페이스북)
노조는 2일 ‘야당 후보 유세 화면에 청중이 없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이재명, 윤석열 후보가 최대 승부처인 서울 유세에 들어갔다. 3월 1일 이 후보는 명동에서 윤 후보는 신촌 등지에서 유세했다”라며 운을 뗐다.

이어 “MBC 뉴스데스크는 이를 각각 나누어 보도했다. 그런데 윤석열 후보 쪽 리포트 화면이 이상했다. 이날 윤 후보의 신촌 유세장에는 청중들이 구름처럼 모였다. 그런데 MBC 화면에는 그 청중이 보이지 않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MBC 신촌 유세 보도의 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았다. ① 구OO 기자 클로즈업 ② 윤석열 후보 클로즈업 ③ 무대에서 윤 후보로 줌인 ④ 무대 ⑤ 윤 후보 클로즈업 ⑥ 무대 ⑦ 윤 후보 클로즈업”이라며 “반면에 이재명 후보의 명동 유세 화면은 높은 곳에서 찍는 부감 샷 2번에 카메라 팬과 줌아웃 기법으로 청중들이 최대한 많아 보이도록 했다”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독재국가에서나 벌어지는 줄 알았던 일이 대한민국 공영방송사에서 일어난 것”이라며 “정치집회 보도는 참여 인원을 최대한 화면에 담는 게 원칙이다. 그 원칙을 어기도록 지시한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되물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현대백화점 신촌점 유플렉스 앞에서 열린 ‘대한민국 만세’ 서울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어 “청중이 적었던 윤석열 후보의 중앙대 유세장 보도 때는 부감 샷과 청중 풀 샷을 사용했다. 그러면서 훨씬 청중이 많았던 윤 후보 신촌 유세장은 카메라 앵글이 거의 무대로만 향해 있었다”라며 “교묘한 편파 보도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또 “이런 짓을 방송 경력이 얼마 안 되는 취재기자가 저질렀다고 생각되지 않는다”라며 “누구의 소행인지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3월 1일 뉴스데스크에서 김OO 기자는 후보들의 비방전이 난무하다고 보도하면서 윤석열 후보의 발언 사례는 80초,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 인사 발언은 그 절반인 40초 동안 보도했다”며 “기사에서 말한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윤 후보에게 향하도록 편파적으로 구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김OO 기자도 수년 전 공정보도를 주장하며 외부 매체와 인터뷰까지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세상이 변한 것인지 사람이 변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