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씨티은행 희망퇴직이 은행권에 던지는 메시지

  • 등록 2014-06-10 오후 3:55:09

    수정 2014-06-10 오후 3:55:09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노조의 반대로 잡음이 일었던 씨티은행의 희망퇴직 신청이 오는 13일로 마무리된다. 씨티은행 노조는 10일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희망퇴직금지 가처분신청을 하는 등 희망퇴직은 구조조정 수순이라며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지만 사측은 희망퇴직 신청을 강행했다.

노조의 반발에도 씨티은행 희망퇴직 신청은 이미 500명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감까지는 오히려 노조 측이 점포폐쇄에 따른 구조조정 인원으로 예측한 650명을 넘어설 것이란 관측도 조심스레 나온다.

사측이 제시한 파격적인 조건 앞에서 노조의 외침도 생활논리를 넘지 못했다. 씨티은행이 제시한 60개월 규모의 퇴직금은 은행권에서도 사상 최대 규모다. 씨티은행 내부에서도 특별 추가 퇴직금을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씨티은행은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일종의 복리 개념인 퇴직금 누진제를 적용하고 있어 그 금액도 만만치 않다는 설명이다. 지난주에 신청하는 사람에 한해서는 여행 상품권 200만원까지 지급했다. 일각에서는 씨티은행의 파격적인 조건을 두고 희망퇴직의 ‘바이블’이라는 말까지 나돌았다.

희망퇴직과 인력 구조조정이란 사측의 방침 앞에서 은행권 노조 파업은 점차 힘을 잃는 모습이다. 지난 2011년 SC은행의 구조조정 반대 파업에서도 결국 노조가 아무런 성과 없이 사측의 요구를 수용했고, 이번 씨티은행의 단계별 파업도 마찬가지다. 가장 큰 논리는 ‘무임금 무노동’ 원칙 앞에서 노조도 선뜻 파업 카드를 꺼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씨티은행 희망퇴직이 우리나라 금융권에 던지는 메시지가 크다. 씨티은행이 가시적으로 전 지점의 30% 폐쇄를 강행했지만, 국내 시중 은행 역시 과대 점포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은행권에서 비대면 채널 이용 비중이 90%를 넘어선 상황에서 점포 효율화 방안은 은행권 미래 먹거리에 대한 화두다.

씨티은행 희망퇴직은 표면적으로는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문제이지만 결국은 과다 점포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의 문제다. 세계 1위의 웰스파고 은행도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순이익 감소를 피해 가지 못했다. 웰스파고 은행은 과다 지점으로 인한 비용을 인력 구조조정이 아닌 은행 점포를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등의 군살빼기, 매장의 상담 창구를 없앤 미니창구 등으로 고정비를 줄이는 방식을 택했다. 웰스파고의 교훈을 우리나라 은행들도 심각하게 고민할 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