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남북정상회담 추진 시사… “조건 갖춰지면 김정은 만날 것”(종합)

20일 미국순방 앞두고 워싱턴포스트지 인터뷰
“김정은 위험하나 북핵폐기 결정 내릴 유일한 인물”
“환경영향평가, 사드배치 합의나 취소 아니다”
“위안부 문제, 일본 법적 책임 인정하고 공식 사죄해야”
  • 등록 2017-06-21 오후 12:12:31

    수정 2017-06-21 오후 12:12:31

(사진=청와대 제공)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대화 여건이 갖춰질 경우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행된 미국 워싱턴포스트지와의 인터뷰에서 ‘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을 만날 것이냐’는 질문에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그렇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남북대화 관련해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 속 추진”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도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면서 “북한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해서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안을 갖고 있지 않지만 그 방안에 대해서는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 속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좀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제는 한국이 좀 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지난날의 경험을 되돌아보더라도 한국이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남북관계를 풀어나갈 때 남북관계도 훨씬 평화로웠고 미국과 북한관계도 훨씬 부담이 적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핵과 미사일에 대한 도발을 계속하는 한, 그 도발을 멈추기 위해서, 궁극적으로는 북한 핵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 우리는 북한에 대해서 최대한 압박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것을 위한 협상 테이블로 나온다면 우리는 북한을 도울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함께 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개성공단 재개를 예로 들면서 “북한이 비핵화에 어느 정도 진전을 보인 후에나 가능한 문제”라고 전제하면서도 “지금처럼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높여나가는 그 단계에서는 논의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의 핵 폐기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지금 김정은은 핵과 미사일이 북한의 체제를 지켜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맹신하고 있는 것 같다”며 “북한의 체제와 김정은 정권을 지켜주는 것은 결코 핵이나 미사일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가 인식시켜야 한다. 더 이상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고 핵과 미사일의 고도화를 멈추는 핵 동결이 우선 시급하다. 1단계 동결, 그리고 완전한 핵 폐기라는 2단계 접근도 우리가 이번 회담을 통해서 논의해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공통된 목표가 있다. 북핵의 완전한 폐기와 한반도 비핵화”라면서 “그 공통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데 두 사람 사이의 신뢰와 우정이 대단히 중요하다. 한미동맹관계를 더욱 굳건하게 하고 더 발전시켜 나가는 그런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文대통령 “전작권 환수, 주권국가로서 너무나 당연한 일”

문 대통령은 또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합리적이지 않은 지도자다. 위험한 인물”이라면서도 “그러나 현실적으로 북한을 통치하고 있고 북한의 핵 폐기에 대해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 논란과 관련, “사드배치 결정은 비록 앞 정권에서 이루어진 것이지만, 그러나 정권교체에도 불구하고 나는 앞 정부의 결정이라고 해서 가볍게 보지 않겠다는 말을 여러 번 한 바 있다”며 “환경영향평가가 사드 배치 합의의 취소나 철회를 의도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오토 웜비어 사망 등 북한 인권상황과 관련, “북한이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인권을 아직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은 대단히 개탄스러운 일”이라면서 “웜비어 학생이 코마 상태가 된 그 이유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혹이 있다. 인권에 반하는 아주 가혹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 웜비어 학생 본인과 가족들이, 그리고 미국인들이 입은 고통에 대해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와 관련, “한국이 언젠가 찾아와야 한다는 것은 주권국가로서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면서 “한국과 미국은 연합사령부 체제를 통해서, 말하자면 연합작전능력을 오랫동안 발전시켜 왔기 때문에 한국이 전시작전통제권을 가지게 된다 하더라도 한미연합사령부가 유지되는 한 한국의 안보나 주한미군의 안전에 대해서 충분히 우리가 지켜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일 위안부 합의 논란과 관련, “한국민들이 정서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고, 또 특히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이 거부하고 있다”며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죄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문제에서만 매달려서 그 문제 때문에 한일 간에 관계의 발전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