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 김종인 MB·朴 사과에 "국민의힘 전체의 사과이길"

김종인 15일 대국민사과에
민주 "野, 광주서 사과하고 5·18法 반대"
"사과 존중‥말과 행동 일치되길"
정의 "당의 사과인지 개인의 사과인지"
"MB·朴 사면 위한 지렛대인지 지켜볼 것"
  • 등록 2020-12-15 오후 2:15:23

    수정 2020-12-15 오후 2:15:23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15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사과에 대해 존중한다면서도, 김 위원장 개인의 사과가 아닌 당 구성원 전체의 사과이길 바란다는 반응을 보였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국민의힘의 전신이었던 정당에서 배출된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국민께 사과했다”며 “오늘의 사과와 쇄신에 대한 각오가 실천으로 이어질 것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직 대통령 구속 관련 대국민사과와 함께 인적쇄신을 약속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 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광주에서 무릎을 꿇으며 사죄했으나 국민의힘은 본회의에서 5·18관련 법안에 반대표를 던졌다”며 “세월호 유가족을 찾았으나 관련 법안에는 반대했던 모습도 기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제는 말과 행동이 일치되기를 바란다”며 “김종인 위원장의 사과가 개인만의 반성이 아니라 국민의힘 모두의 반성과 사과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로 극한의 어려움에 처한 민생을 위해 정쟁을 끝내고 방역에 협력하는 것이 시작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장택수 정의당 대변인도 “김종인 위원장이 통치 권력의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제어하지 못해 집권 여당으로서 책무를 다하지 못한 점을 사과했다”며 “대통령과 함께 국가 경영의 책임과 의무를 공동으로 위임받은 집권당의 잘못에 대한 사과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다만 오늘 사과가 당심(黨心)이 담긴 당의 사과인지, 김종인 위원장 개인의 사과인지는 지켜보겠다”며 “또한 오늘 사과가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위한 지렛대는 아닌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와 국민 앞에 큰 죄를 저질렀다는 김종인 위원장의 사과가 국민의힘 구성원 모두의 사과이길 바란다”고 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전직 대통령 두 명이 동시에 구속상태에 있다”며 사과했다. 그는 “쌓여온 과거의 잘못과 허물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며 정당을 뿌리부터 다시 만드는 개조와 인적쇄신을 통해 거듭나겠다”라고 다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