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재판 증언거부한 정호성 "靑 문건유출 공모 없었다"…朴, 눈물

법정 출석해 朴 적극 두둔, 피고인석 향해 90도 인사
"崔에 문건 전달은 통치행위, 국정책임자의 노심초사"
"朴, 부패·뇌물 결벽 가진 분…이런 상황 가슴 아프다"
  • 등록 2017-09-18 오후 2:05:59

    수정 2017-09-18 오후 3:43:49

박근혜 전 대통령(왼쪽)과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문고리 3인방’ 중 처음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증언을 거부했다. 그는 별도 발언을 신청해 박 전 대통령을 적극 두둔했다.

정 전 비서관은 1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증언거부권’ 행사 여부를 묻는 재판장의 질문에 “증언을 거부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수의를 입고 법정에 들어온 정 전 비서관은 피고인석에 앉은 박 전 대통령을 향해 허리를 90도로 숙여 인사를 했고, 박 전 대통령도 목례로 응답했다.

이날 신문은 박 전 대통령 당선 직후부터 지난해까지 최순실씨에게 청와대 비밀문건 47건이 유출된 혐의(공무상 기밀누설)와 관련됐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정 전 비서관을 청와대 문건 유출의 공범으로 기소했다.

정 전 비서관은 “오랫동안 모셔온 대통령께서 재판을 받는 참담한 자리에서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나”며 “그 고통을 도저히 감내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늘 증언을 거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기존에 (다른 재판에서) 여러 증언과 진술을 많이 한 부분에 대해선 (진술 내용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반면 자신의 검찰 조서가 증거로 사용되는 데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정 전 비서관은 이후 검사와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의 계속된 질문에 “증언을 거부합니다”라고 연이어 답했다. 그는 대신 신문이 종료된 후 재판부에 별도 발언을 신청해 박 전 대통령을 적극 두둔했다.

정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께선 국민들에게 더 정확하고 적합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없는가를 늘 고민했다”며 “그 과정에서 최씨의 의견도 한번 들어보는 게 어떻겠냐는 취지의 말씀도 하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것은 최씨에게 문건을 전달하라는 구체적 지시가 아니었고 어떻게든 잘해보려는 국정책임자의 노심초사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적 이익을 위해 그러신 것도 아니라 다 통치행위라 생각이 된다”며 “공모를 해 최씨한테 문건을 줬다는 부분은 정말 과하다.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고 강변했다.

정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께서 어떤 마음으로 국정에 임하셨는지 알고 있다. 부정부패, 뇌물 이런 것에 결벽을 갖고 있는 분”이라며 “이런 상황에 있는 것이 가슴 아프다”고 소회를 전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이 이어지는 와중에 박 전 대통령과 유영하 변호사, 방청객 일부가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정 전 비서관은 앞서 최씨와 본인 재판에서도 “박 전 대통령이 연설문과 말씀 자료에 관해 최씨 의견을 들어보라고 지시한 적이 있다”며 “건건이 지시하지 않았지만 포괄적 지시에 따랐다”고 이와 유사하게 증언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