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GDP대비 가계부채 5년새 15%P 급등…"경기침체 조짐"

"GDP比 부채비율이 성장률 오래 웃돌아…재정압박 위험 경보"
가계빚 늘었는데 공공요금 인상 등에 실질임금 뒷걸음질
모건스탠리 "가계, 의미 있는 소비 둔화 조짐 포착"
  • 등록 2017-06-26 오후 2:38:48

    수정 2017-06-26 오후 2:38:48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모건스탠리가 호주 경제가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모건스탠리의 대니얼 블레이크 전략가는 25일(현지시간) “소비자들이 물건을 더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곳을 찾기 시작했다”면서 “가계 소비에 의미있는 둔화가 나타날 조짐이 보인다”고 말했다.

가계가 소비를 줄이게 된 데에는 실질임금이 하락한 반면 가계부채 부담은 늘어났기 때문이다. 호주 가계 대다수는 부동산 상승세에 힘입어 투자 목적이든 소유 목적이든 집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았다. 이는 호주 중앙은행(RBA)이 오랜 기간 금리를 낮게 유지한 영향이 크다. 특히 지난 해 8월 이후에는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인 1.5%로 유지되고 있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호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23.1%로 4년 만에 15%포인트 급등했다.

하지만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으면서 실질임금은 오히려 뒷걸음질쳤다. 또 월급은 그대로인데 공공요금 등은 오르면서 생활비 부담이 커졌다. 뉴사우스웨일즈주(州)의 경우 다음 달부터 전기요금을 무려 20%나 올릴 예정이다. 결국 ‘허리띠를 졸라매는’ 가계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소비가 위축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얘기다. BIS는 “오랜 기간 가계부채가 GDP 성장률을 웃돌았다”면서 “이는 재정 압박에 대한 강력한 조기 경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비 위축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경제 성장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덧붙였다. BIS는 “GDP 대비 가계부채가 1%포인트 상승하면 장기적으로 경제성장을 0.1%포인트 낮춘다”고 경고했다.

RBA도 지난 4월 주택담보대출자 중 3분의 1 가량이 1개월분 대출 이자를 상환할 만한 충분한 여력을 확보하지 못했거나 충격을 받았을 때 위험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자의 약 25%가 원금 일시상환 대출을 받은 터여서 향후 가계부채가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지난 19일 호주 4대 은행의 장기 신용등급을 ‘Aa2’에서 ‘Aa3’로 강등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무디스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1조1500억달러(한화 1305조원)에 달하는 대출시장의 잠재 리스크가 커졌다”고 진단했다.

결국 호주 금융당국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은행들의 대출 기준을 강화하는 등 가계부채 해결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호주의 가계부채 증가세가 경기 개선시 나타나는 임금 및 소비자 물가 상승 등을 동반한 것이 아닌데다, 그 규모마저 막대해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