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29일 용산사옥 대강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5년 동안은 LTE로 용을 한 번 쓴 시대였지만 LTE에 집착하면 5년 뒤 다시 고꾸라지는 회사가 될 것이다. 비디오와 IoT로 내 손안의 생활혁명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고객 맞춤형 동영상 서비스인 ‘비디오LTE 포털’과 △안전·절감 등의 가치를 제공하는 홈 IoT를 7월 1일부터 상용화한다.
LTE 브랜드 역시 8차선 도로(주파수)를 상징하는 ‘LTE 8’에서 기술이 아닌 이용 고객이 중심이라는 의미의 ‘LTE ME’로 바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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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중반부터 판도라TV나 다음은 동영상 시대를 선언하고 이용자제작콘텐츠(UCC)를 활성화하기 시작했지만, 동영상으로 돈을 버는 회사는 많지 않다.
이 부회장은 “Vedio is Next Voice”라면서 “전신·전보에서 발전한 통신은 음성, 문자, 메신저를 거쳐 비디오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LTE비디오포털’은 TV, 영화, UCC, 외국어 등 전 장르와 전 연령층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비디오를 하나로 모았다. 포털의 핵심기능인 검색과 추천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이상철 부회장은 “구글(유튜브)는 영상이 2~3배씩 늘어나 무거워 개개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해주기 너무 어렵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콘텐츠를 소유하지 않고 연결하면서 재창조하기 때문에, 적게 가져가되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할 수 있다. 구글 플랫폼보다 낫다는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했다.
LG유플러스는 ‘LTE비디오포털’ 대중화를 위해 깜짝 이벤트도 한다. 7월 1일부터 3개월 동안 ‘지하철 비디오 프리’서비스를 지하철이 아닌 전국 어디서나 장소제약없이 1GB 데이터를 주고 △LTE 전체가입자를 대상으로 모든 자사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업로드 데이터를 무제한 제공하는 특별 프로모션도 연말까지 한다.
홈IoT는 유료 모델…“안 하면 죽는다”
홈 IoT 서비스인 ‘IoT@home’은 7월부터 서비스된다. 집안의 가스밸브를 밖에서 원격제어하거나, 창문이 열리면 알려주는 열림감지센서, 대기전력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제어하고 실시간으로 사용량을 알려주는 것 등이다.
SK텔레콤 것은 고객은 무료로 쓰는 대신 SK텔레콤이 개방형 플랫폼을 제공하고 제휴 가전회사와 비용을 함께 지불하는 구조다.
반면 ‘IoT@home’은 1만1000원(3년약정)에 핵심 IoT기기(5종)를 제공하고 당장은 LG전자 홈챗 모델만 가능하며, 유통이나 A/S도 도맡는다.
이상철 부회장은 “(SK텔레콤처럼)그리 하면 책임이 없어진다”면서 “미국은 DIY개념처럼 되지만 한국은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개념으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디오와 IoT에 나서는 것은 매출은 자신 없지만 안 하면 죽기 때문”이라면서“모든 가전사에 개방할 것이며, 세계에서 유플러스 솔루션들이 최고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다음에 매출은 따라오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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