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개소세 인하로 경차를 뺀 전 차종의 가격이 저겠는 20만원대에서 많게는 200만원 이상 낮아졌다. 소형차인 현대차 엑센트나 기아차(000270) 프라이드 등은 모델에 따라 21만~36만원 할인된다. 제네시스나 제네시스 EQ900, 기아차 K9, 쌍용차(003620) 체어맨W 카이저 같은 국산 고급 대형 세단도 최저 91만원에서 210만원까지 추가 할인된다.
이뿐 아니다. 자동차 회사는 저마다 지난해 12월 개소세 종료 이후의 판매 감소를 우려해 올 초 이미 다양한 판매 조건을 내건 상태다. 이 조건은 개소세 인하 연장과 상관없이 유지되는 만큼 실제 할인 폭은 더 크다.
현대차 제네시스 주력인 3.8 프레스티지는 6070만원에서 개소세 인하 111만원에 2월 판매조건 100만원 할인을 더해 총 211만원 싼 5859만원에 살 수 있다. 연내 제네시스 브랜드 ‘G80’으로 이름을 바꿔 새로이 나오는 만큼 할인 폭이 다른 차종보다 컸었다.
한국GM의 중형 세단 쉐보레 말리부도 연내 신차 출시를 앞둔 가운데 190만~210만원의 할인 혜택을 내건데다 개소세 할인 56만원이 더해졌다. 7년 이상 차종 보유 고객 할인 40만원, 새출발고객 할인 20만원, 재구매고객 할인 50만원 등을 모두 더하면 도합 356만~376만원의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개소세 인하 적용 대상이 아닌 경차 쉐보레 스파크도 이달 60만원, 지난해 생산분은 100만원까지 할인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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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도 비슷한 비율로 인하 가격을 내놓을 계획이다. 개소세 부과 기준이 달라 인하 폭은 통상 국산차보다 적다. 닛산은 전 모델 가격을 30만~50만원 추가 인하했다. 알티마 2.5는 기존 300만원 주유상품권 혜택을 더하면 사실상 2000만원대에 살 수 있다.
자동차 회사는 이 덕분에 올 초 ‘판매절벽’이 어느 정도 완화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국내 5개사는 지난해 초부터 내수 침체와 러시아, 중국 등 주요 수출국의 통화 약세와 경기침체까지 겹치며 고전했다.
각사는 제네시스 EQ900, 기아차 K7, 르노삼성 SM6, 쌍용차 티볼리 롱바디 등 역점을 두고 있는 주력 신차가 3월 중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는데다 개소세 연장까지 겹치며 판매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정부의 개소세 인하 적용 이후 판매가 두자릿수 이상 늘어난 바 있다.
한 자동차회사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는 업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와 할인·무이자 할부 추가 등을 더해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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