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건전재정·근로손실 감소 등 경제성과 강조…"포퓰리즘 없이 국정운영한 결과"

尹 "역대 어느 정부에 비해 높은 고용률과 낮은 실업률" 강조
대통령실 "구체적인 통계수치 국민에 상세히 설명 목적"
  • 등록 2023-12-26 오후 6:31:41

    수정 2023-12-26 오후 6:48:12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세종시에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올 한 해 거둔 경제 성과들을 집중적으로 내세웠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5회 국무회의에서 개회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윤 대통령은 “15개월간 이어진 무역적자는 지난 6월부터 흑자로 돌아서기 시작했고, 올해는 300억 불(한화 약 39조원) 규모의 경상수지 흑자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세계적인 경제 권위지인 이코노미스트지는 물가, 고용, 성장, 주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리나라 경제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5개국 중 두 번째로 평가했다”며 “경기 침체에 대응해 재정지출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컸지만, 건전재정 기조를 원칙으로 삼아 물가를 잡고 국가신인도를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 정부와 달리 우리 정부는 민간의 활력을 바탕으로 시장경제 원칙과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한 결과, 오히려 역대 어느 정부에 비해 높은 고용률과 낮은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11월 기준 15세에서 64세의 고용률은 역대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인 69.6%로 나타났으며 실업률 역시 역대 최저치인 2.3%로 집계됐다.

윤 대통령은 고용세습·깜깜이 회계·불법 파업·임금 체불 등 불법적이고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해 왔다며 “파업으로 인한 근로 손실 일수가 역대 어느 정권보다 평균 3분의 1 수준 정도로 뚜렷하게 감소해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키웠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내년에는 수출 개선이 경기회복과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긍정적으로 내다보면서 “우리 정부는 시장경제 원칙 하 킬러규제 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출 중심의 회복세가 민생과 직결되는 내수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 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미래세대들이 선호하는 콘텐츠, 고부가가치 산업인 금융과 바이오헬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과 푸드산업을 중심으로 정책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1년 간 포퓰리즘 없이 중심을 잡고 국정을 운영한 결과가 구체적인 통계 수치로 나타났다고 보고 국민에 상세히 설명하고자 했던 것으로 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