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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의 분석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 4일까지 빅데이터(블로그 3억6569만건·트위터 76억8881만건·뉴스 243만건)상 햄버거에 대한 긍정적 언급량(85%)은 부정적 언급량(15%)보다 훨씬 많았다.
그러나 햄버거병 논란이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 5일부터 13일까지 약 1주일간 빅데이터(블로그 231만건·트위터 9955건·뉴스 21만건)를 분석했을 때 부정적 언급 비율이 41%까지 치솟았다. 긍정적 언급 비율은 59%로 급락했다.
‘햄버거병’의 언급량 역시 올해 상반기까지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언론 노출 이후 5일 623건, 6일 1687건으로 갑자기 늘어나더니 13일에는 무려 3693건까지 늘어난 상태다.
연관어로는 ‘대장균’(443건), ‘식품’(414건), ‘증상’(341건) 등이 자리했다.
그 덕에 인물 연관어로는 아동(219건)이 전체 상위 연관어 순위 9위로 가장 언급량이 많았다. 이번 논란의 당사자가 4세 여아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여아(197건)는 햄버거병 연관어 순위 12위에 오르기도 했다.
다음소프트 측은 “햄버거병으로 피해를 본 가족 이야기와 더불어 대중이 햄버거를 꺼리는 햄버거 포비아가 퍼지는 추세”라며 “햄버거병이 다소 생소한 질병이다 보니 발병 원인 및 증상을 묻는 게시물과 함께 아이를 위해 불매하겠다는 취지의 게시물 또한 올라오고 있다”고 설명했다.